반응형

@notepad_jj2

안녕하세요.

츄르사려고 코딩하는 코집사입니다.


2020년 11월에 SSAFY 5기를 지원하여 적성 진단과 인터뷰를 마치고 2021년 1월부터 SSAFY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SSAFY에 적응하기 위해 SW 스타트 캠프를 약 2주간 진행하고, 알고리즘과 Front-End, Back-End, DB 등을 배워 프로젝트에 적용하기를 반복하여 2021년 5월 28일로 SSAFY 1학기가 끝났습니다.

 

SSAFY 5기를 위한 준비부터 1학기 마지막까지 함께 보시죠!


목차

  1. SSAFY 5기를 위한 준비
  2. SSAFY에서의 SW 스타트 캠프
  3. SSAFY에서의 SSAFYCIAL
  4. SSAFY에서의 입학식
  5. SSAFY에서의 알고리즘
  6. SSAFY에서의 Front-End
  7. SSAFY에서의 Back-End
  8. SSAFY에서의 DataBase
  9. SSAFY에서의 관통 PJT
  10. SSAFY에서의 일타싸피
  11. SSAFY에서의 MEET UP
  12. SSAFY에서의 선물보따리
  13. SSAFY에서의 혜택
  14. SSAFY 너도 할 수 있어
  15. 마무리

1. SSAFY 5기를 위한 준비

1) SSAFY 에세이

2020년 10월 26일 삼성소프트웨어 아카데미(SSAFY) 5기 접수가 시작되었다. 전라북도청에서 인턴을 하면서, 알고리즘과 개발 역량을 키우기 위해 SSAFY에 지원하였다. SSAFY 에세이를 쓸 때, 내가 가진 강점을 내세우기 보단 SSAFY에서 성취하고 싶은 목적이나 경험, 어떠한 역량을 키워나갈 것인지를 중점적으로 썼다. 

 

2) SSAFY SW 적성 진단

SSAFY 에세이 작성을 한 후에, SSAFY의 방침은 에세이를 제출한 지원자들에게 SW 적성 진단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굉장히 좋은 취지라고 생각한다.

 

SSAFY SW 적성 진단은 수리/추리Computational Thinking 2개의 분야를 각 30분으로 1시간동안 보게 된다. 수리/추리는 취업 준비를 하면서 공부했던 인적성 준비(GSAT)가 큰 도움이 되었고, Computational Thinking은 준비를 하지 못했다. 인턴을 하면서 합격 메일을 늦게 봤고, 그나마 YouTube에서 Computaional Thinking 문제 유형을 보면서 이해를 했다. CT 분야는 문제에서 규칙을 찾아 손으로 풀며 정답을 유추하는 과정이었다. CT 진단에서 시험이라는 강박감보다는 CT를 풀면서 재미를 느꼈다. 총 대문제로 5문제가 나오는데, 각 대문제는 5개씩 소문제가 나눠진다. 그래서,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대문제 3개와 소문제를 조금 풀었다. 즉, 3개 + a 를 풀었다.

 

자세한 에세이와 적성 진단의 후기는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SSAFY 5기의 에세이와 SW 적성 진단 후기 보러가기

 

삼성청년소프트웨어(SW) 아카데미 SSAFY 5기 후기

츄르사려고 코딩하는 코집사입니다. 2020 삼성청년소프트웨어(SW) 아카데미 SSAFY 5기에 지원해봤습니다. SSAFY의 순서는 서류전형 -> SW 적성 진단 -> 인터뷰 순으로 진행됩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202

yongku.tistory.com

 

3) SSAFY 인터뷰

SSAFY 에세이와 SW 적성 진단 결과 발표가 나고, SSAFY 인터뷰를 준비하기 위해 이번엔 제대로 준비했다.

YouTube를 통해 SSAFY 인터뷰의 흐름을 봤고, 이에 맞게 준비를 시작했다.

 

먼저, SSAFY 에세이 기반 질문 유형을 파악했다. 인터뷰를 보러 가는데 내가 작성한 SSAFY 에세이의 내용을 모른다면 난감한 상황이 100% 온다. 그렇기에, 인터뷰의 내용을 확실히 알고 있고, 진행한 프로젝트의 사용 기술과 설명 등을 확실히 준비했다. 그리고, SSAFY 공식 YouTube 채널에서 인터뷰 준비를 위해 신기술과 IT 기술 동향을 알고 있는 것이 좋다고 하여 관련 뉴스 기사와 기술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제가 준비한 예상 질문들과 인터뷰 기술 동향 질문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SAFY 인터뷰 준비를 위한 예상 질문 보러가기

 

삼성청년소프트웨어(SW) 아카데미 SSAFY 인터뷰 준비

츄르사려고 코딩하는 코집사입니다. 공통 문제 1. 4차 산업 기술의 정의, 원리, 활용 분야 등을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스피칭 연습 2. IT 인터넷 뉴스 - 시기별 화제가 되는 이슈를 자신만의 입장

yongku.tistory.com

SSAFY 인터뷰 준비를 위한 기술 동향 정리 보러가기

 

삼성청년소프트웨어(SW) 아카데미 SSAFY 인터뷰 준비(2) - IT 기술 동향

츄르사려고 코딩하는 코집사입니다. 1. 미디어 지능화(Media Intelligence) - 5G, 빅데이터, 클라우드, AI 등 ICT 핵심기술과 결합하여 대용량의 수집 및 저장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생성

yongku.tistory.com

SSAFY 인터뷰 준비를 위해 활용했던 기술 동향 뉴스 사이트 보러가기

 

[SSAFYcial 일곱 번째 이야기] SSAFY 6기 인터뷰 준비 방법

츄르사려고 코딩하는 코집사입니다. 안녕하세요! SSAFY 5기 SSAFYcial 기자단 조용구입니다. SSAFY 입과의 마지막 관문 인터뷰. 많은 SSAFY인들이 고민이죠. SSAFY 6기 입과를 위해 인터뷰 준비에 어려움

yongku.tistory.com

 

인터뷰를 준비하고, 2020년 12월 8일 삼성 서천연수원으로 갔다.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서, 정장을 입고 기차를 타러 갔다. 그런데, 필수 서류를 깜빡하고 챙기지 못했다. 서류를 챙기지 못한 그 불안감을 가지고 기차에서도 인터뷰 준비를 했다.(다행스럽게도 인터뷰 끝나고, 필수 서류 추가 제출이 있었다.)

 

아침 일찍 동탄역에서 내려 남은 시간에 동탄역 벤치에 앉아 에세이 준비를 했다. 다른 사람들도 SSAFY 인터뷰를 준비하는 사람이 많았었다. 여기에 앉아 중얼거리는 모습이 아직도 기억난다.

 

새벽 동탄역에서 준비

 

새벽 SRT 기차를 타고, 동탄역에서 내렸더니 정장과 단정한 옷차림을 입은 사람들이 보였다.

나와 같은 SSAFY 지원자이자 나의 경쟁자였다.

동탄역 앞에서 버스를 타고, 서천연구원까지 갔다.

아래의 사진처럼 서천연구원으로 가는 길 앞에 검은색 옷을 입은 지원자들이 많이 보였다. 

 

서천연구원 가는 길

 

인터뷰를 할 때, 서천연구원에 들어갈 때와 건물에 입장할 때 등 체온체크를 2회 이상 했다.

이 외에도, 건물을 이동하거나 대기실로 이동할 때도 계속 손소독과 사용한 마우스와 키보드, 책상 등 주변을 소독했다.

 

아래 사진은 인터뷰 참가자들을 위해 손세정 물티슈와 포스트잇, 볼펜을 제공해줬다. 뿐만 아니라,

외투나 소지품을 담을 수 있는 비닐팩도 받았다. 

SSAFY 손세정 물티슈와 포스트잇, 볼펜

 

인터뷰를 보고 SSAFY 5기에 합격하였다.

 

합격하고 나서, SSAFY 5기 입학 선물이 도착했다.

 

SSAFY 5기 입학 선물

 

SSAFY 5기 입학 선물 박스 안에는 온라인 교육을 위한

Web Cam, LOCK&LOCK 텀블러, 에코백, SSAFY 후드집업과 반팔티셔츠가 있었다.

후드집업과 반팔티, 텀블러는 어두운 계열의 색상을 받고 싶었지만, 컬러와 사이즈는 최대한 맞게 보내줬다.

 

SSAFY 후드집업과 반팔티셔츠

 

또한, SSAFY 입학 선물 박스에 이어 SW 스타트 캠프에 필요한 키트들이 도착했다.

처음에는 무슨 용도인지는 모르겠지만, 레코 키트가 도착하여 흥미로움을 감출 수 없었다.

 

SW 스타트캠프 레고 키트


2. SSAFY에서의 SW 스타트 캠프

SSAFY 5기를 합격하고, 2021년 1월 5일부터 온라인으로 SSAFY SW 스타트 캠프가 시작되었다. 물론, SSAFY를 합격하고 정규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사전 학습을 해야 한다. 사전학습은 Computational Thinking 트랙과 Language 트랙인 Python, Java, C 중 하나를 선택하여 수료를 해야 한다.

 

 

SW 스타트 캠프는 정규과정 시작 전에, 코딩을 위한 준비 운동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SW 스타트 캠프에서 팀을 만들어 SW 스타트 캠프 커리큘럼을 진행하면 된다. SW 스타트 캠프에서 아이스 브레이킹, 골드버그, 게임 개발, 간단한 홈페이지 만들기 등 여러가지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골드버그다. 

 

우리 조에서 만들었던 골드버그인데, 팀원들과 같이 간단하게 만들었던 골드버그.

골드버그 동영상

 

SSAFY의 SW 스타트 캠프는 SSAFY를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기획한 프로그램 기간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참여가 어색함을 깰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3. SSAFY에서의 SSAFYCIAL

SSAFY SW 스타트 캠프가 진행되면서, SSAFY와 관련된 기사를 기획하여 작성하는 SSAFYCIAL 기자를 모집하였다. 블로글르 운영하면서 SSAFYCIAL 활동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다. SSAFYCIAL을 지원할 때 간단한 자기소개영상이나 글 등을 제출하면 되는데, 나는 자기소개 영상을 제출했다.

 

영상 편집 경험이 없지만, 시간을 들여 만들었다. 부끄럽다 :D

 

SSAFYCIAL은 SSAFY 교육을 들으면서 SSAFY와 관련된 기사를 월 2회를 작성해야 한다. SSAFYCIAL은 SSAFY 교육을 들으면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한다. SSAFY 교육을 받으면서 알고리즘이 안풀리거나 디버깅할 때 생각을 비울 수 있는 공간처럼 말이다.

 

SSAFYCIAL의 혜택은 다양하다.

 

첫 번째로, SSAFYCIAL만의 다이어리를 받을 수 있다.

고급 포장으로 된 선물이 도착했다.

고급가죽으로 다이어리 속지를 감싸고 있고, 그 아래에 "SSAFY 삼성청년SW아카데미" 문구가 적혀있다.

 

SSAFYCIAL 다이어리

 

다이어리 속지는 월별, 주별, 일별, 메모 등 다양한 속지로 구성되어 있다.

지금까지 다이어리를 잘 쓰고 있어 유용하다.

 

SSAFYCIAL 다이어리 속지

 

두 번째로, 월 5만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다.

SSAFY 교육을 받으면, 100만원 상당의 지원금이 나온다. 또한, SSAFYCIAL 활동 월 2회의 기사를 작성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다. 

 

세 번째로, SSAFY 행사 현장 참여를 할 수 있다.

이번 2021년 4월 9일에 SSAFY MEET UP! 행사가 있었는데, 서울 멀티캠퍼스에 현장 참여를 할 수 있었다. 지금 SSAFY 5기는 온라인으로만 진행을 했는데, 직접 현장에 방문하여 오프라인 느낌을 가질 수 있었다. 또한, 현장 참여를 하면서 행사에 초대된 다비치를 눈으로 직접 봤다.

 

마지막으로, 성장하는 블로그를 볼 수 있다.

SSAFY는 1기부터 지금 6기까지 지원하는 지원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그렇기에, SSAFY에 궁금하는 지원자가 더욱 많아지고, 검색량도 더 많아진다. 그렇기에, 블로그에 기사를 쓰면 성장할 수 있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아래 사진을 보면 SSAFY 관련 글을 작성했는데, 조회수가 7,000회 이상이다.

현재, 블로그에 올라간 SSAFY 관련 정보 및 기사 글은 평균 5,000 ~ 6,000회를 기록하고 있다.

 

SSAFYCIAL은 SSAFY를 진행하면서 쉬어가는 쉼터가 되고 있고, 목표를 향해 꾸준하게 달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4. SSAFY에서의 입학식

SSAFY 5기의 입학식은 2021년 1월 19일에 진행이 되었다. 아쉽지만, 지방에 있어 현장 참여는 하기 힘들었다.

그렇기에, 오프라인 참여가 아닌 온라인으로 입학식을 지원하게 되었다.(입학식 Webex에 참여하면 기프티콘 줍니다!)

SSAFY 5기 입학식

 

입학식이 진행되면서 진짜로 SSAFY의 정규과정은 시작되었다.

 

SSAFY 5기의 입학식 관련 글은 아래의 링크에서 볼 수 있다.

 

SSAFY 5기 입학식 보러 가기

 

[SSAFYcial 첫 번째 이야기] SSAFY 5기 입학식

츄르사려고 코딩하는 코집사입니다. 안녕하세요! SSAFY 5기 SSAFYcial 기자단 조용구입니다. 2020년에 SSAFY 5기를 모집하고, 바로 지금! SSAFY 5기 싸피생들은 SSAFY의 사전학습과 Start Camp를 무사히 완료하

yongku.tistory.com


5. SSAFY에서의 알고리즘

SSAFY에서의 꽃은 알고리즘이라고 생각한다. SSAFY에서 비전공자와 전공자가 가장 큰 성장을 볼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SSAFY에서는 Python, Java, C or C++의 가장 기본적인 문법부터 알려준다. 나는 광주 3반에서 홍승길 교수님이 기초를 익히려면 코드업(CodeUp) 기초 100제부터 시작하면 좋다고 하여 기초 교육 기간동안 코드업(CodeUp) 기초 100제와 SWExpertAcademy를 집중적으로 풀어나갔다. 기초 문법을 기반으로, 브루트포스, IM 대비 알고리즘 풀이, 완전탐색, DFS/BFS, 플로이드 워셜 등 다양한 알고리즘 문제를 풀면서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알고리즘 스터디 팀원들과 같이 알고리즘 스터디를 하고, 최소한 하루에 1문제 이상의 알고리즘을 풀려고 노력했다. 알고리즘 교육 처음 때는 7위 정도였는데, 4위까지 올라왔다. 쉬운문제를 많이 풀긴 했지만!

 

 

아래 사진은 solved.ac라는 사이트에서 백준 저지 사이트의 푼 문제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사이트다.

SSAFY를 시작할 때, 100문제 초반이었는데 지금은 거의 300문제에 도달하고 있다. 

 

SSAFY에서 SW 역량 테스트 IM 등급을 받아야 한다. 2학기 시작하기 전까지 IM을 받지 않으면, 2학기를 진행할 수 없다. 그렇기에, SSAFY인들은 IM 등급을 받기 위해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나갔다. 나는 IM 시험을 바로 통과했지만, 비전공자인 친구는 바로 통과하지 못해 걱정이 많았다. 하지만, 이 걱정과 불안감이 IM 테스트를 합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촉매제가 되었고, 전공자와 비슷할 정도로 알고리즘 문제를 풀고 있다.

 

아래 사진처럼, 디스코드에서 알고리즘 스터디를 하고 있다. 매일 1문제씩 풀기...

 

SSAFY 6기에 입과하고 나서, "IM 테스트 떨어지면 어떻게 되나요?"라는 질문을 던지기 보다는 "IM 테스트 대비를 위해 어떤 문제를 더 많이 풀어야 하나요?"라는 질문을 던졌으면 한다.

 

코로나만 아니었으면, IM 따고 A+형 따는건데..


6. SSAFY에서의 Front-End

SSAFY 1학기 과정에서는 웹개발 + 알고리즘이다. 웹 개발은 Front-End, Back-End, DB로 나뉜다. 먼저, Front-End는 HTML/CSS, JavaScript, jQuery, BootStrap, SQL, JDBC, Servlet, JSP, Vue.js, Node.js 등 다양한 것을 배운다. 이것을 한꺼번에 배우는게 아니라, 처음부터 차근차근 적용하고, 다시 적용한 것을 변경하여 다시 적용한다. 웹 개발을 시작하면 관통 PJT와 과목평가, 월말평가의 시작이다. 

 

SSAFY 1학기 동안 10회의 과목평가와 5회의 월말평가, 5회 이상의 관통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Front-End를 진행하면서, 과목평가와 월말평가 준비하기도 바쁜데, PJT도 하고 그랬다. 여기서 SSAFY의 방향성이 보인게 웹개발 분야가 들어가면서 알고리즘의 비중이 줄어들었고, 웹개발 분야의 비중이 커졌다.

 

내가 전공하고 있는 분야는 데이터분석과 AI 분야라서 웹개발에 대한 흥미가 많이 크지는 않았다. 그냥 적당히 배워서, 나중에 아이디어라도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만 하자 식으로 공부를 했다. 하지만, 이 생각은 큰 착각이었다.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난관에 봉착했다.

 

그래도, Front-End 때 얻은 것은 많았다. 데이터 분석을 하면서 웹크롤링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HTML/CSS 코드를 능숙하게 읽을 수 있게 되었다.


7. SSAFY에서의 Back-End

Front-End를 배웠으면 이제는 Back-End를 배워야 한다. Back-End는 Front-End보다는 많이 복잡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배워야 하는 것들은 많다. 사실, Back-End 분야를 배울 때 번아웃이 왔다. 알고리즘을 배울 때는 진짜 열심히 했는데, 원하지 않았던 분야를 공부하면서 이해하려고 어려운 시간을 보냈는데, Back-End에서는 어려운 시간이 더욱 가속화가 되었다. 이 어려운 시기에 도움을 준 것이 SSAFY 같은 팀원 동생들이다. 이해를 못하는 것들을 계속 물어보고, 위축되지 않게 "같이 보면 되니까 너무 걱정하지 말라"라는 말이 너무 고마웠다. SSAFY에서 Back-End보다 SSAFY 사람들의 중요성을 더욱 크게 느낀 시간이었다.

그래도, 성공적으로 Back-End 관통 PJT를 완료했다.

회원 로그인 후 list.jsp


8. SSAFY에서의 DataBase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나에겐 정말 재밌었던 분야가 왔다. 바로 데이터베이스 DB 시간이다. 데이터를 다루는 것이 재밌었고 즐겼기 때문에, MySQL을 이용하여 데이터 핸들링을 하는게 너무 좋았다. 비록, Kaggle 대회 참가로 인해 데이터베이스 평가를 과락을 받았지만, 교육을 받는 시간은 너무 재밌었다. SQL Query문 짜는 것도 재밌었고, 팀원들과 문제를 푸는 시간도 행복했다.

 

Back-End를 적용한 관통 PJT에 DB를 추가하여 관통 PJT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ER Diagram


9. SSAFY에서의 관통 PJT

SSAFY에서의 Font-End, Back-End, DB 시리즈를 볼 때, 계속 관통 PJT 이야기를 했다. SSAFY에서의 관통 PJT는 해당 분야의 기술을 배웠을 때 적용할 수 있도록 PJT를 만드는 시간이다. 대체적으로, 관통 PJT는 2인 1조로 페어가 되어 진행하는데, 가끔 3인 1조로도 진행이 된다. 관통 PJT 시간은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기본 기능을 최대한 구현하는 것으로 목표를 잡기도 하고, 시간이 남으면 심화 개발을 해도 된다.

 

관통 PJT는 하나씩 쌓여 SSAFY의 1학기 마지막에 종합 관통 PJT를 진행하게 된다. 즉, Front-End, Back-End, DB, Vue.js, MVC Pattern, Spring, SpringBoot 등을 모두 적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 및 설계부터 시작하여 개발을 해야 한다.

 

나는 3인 1조로 종합 관통 PJT를 진행했고, 많은 것을 배워갈 수 있었다. PJT에서 나는 DB 설계 및 구축과 데이터 크롤링을 하였고, BillBoard.js를 통해 그래프를 찍을 수 있도록 했다. 좋은 사람과 프로젝트를 하는 것에 감사했다.

 


10. SSAFY에서의 일타싸피

일타싸피는 일타쌍피에서 만들어진 말이다. 즉, SSAFY에서 알고리즘을 짜서 당구를 친다!

일타싸피는 교육으로 지친 시간에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게이밍 교육 방법이다.

(사실, 일타싸피 준비하느라 멘붕왔었다.)

 

 

스테이지를 보여주면, 보안에 위배될까봐 그냥 첫화면만 가져왔다.

일타싸피를 준비하면서 고등학교 때 배웠던 피타고라스 정리, 삼각함수의 지식들을 꺼내려고 하니 과부하가 왔다.

 

내 전략은 "내가 선공이라면, 일단 정면에 있는 공에 갖다 대어 파울을 유도한다."라는 전략이었다.

 

전략은 괜찮아 보이는데, 후공이라면 그냥 힘조절을 무시하고 목적구를 쳐버렸다.

운이 좋아 반에서 준우승까지 올라갔다.

 

일타싸피는 평소에 볼 수 없었던 게임이었고, 다른 교육보다 확실히 더 흥미로웠다.

 

일타싸피의 정확한 후기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타싸피 후기 보러 가기

 

삼성청년소프트웨어(SW) 아카데미 SSAFY 일타싸피 후기

츄르사려고 코딩하는 코집사입니다. 2021년 3월 15일 SSAFY의 딱딱한 교육과 실습을 좀 더 스무스하게 풀기 위해 오늘은 SSAFY의 대표 컨텐츠 중 하나인 일타싸피로 과목평가를 진행했다. 2021년 3월 15

yongku.tistory.com


11. SSAFY에서의 MEET UP

SSAFY에서 1학기 행사 중 가장 큰 행사라고 볼 수 있다. SSAFY 교육에 지친 교육생들을 위한 행사!

이번 SSAFY 5기의 MEET UP은 2021년 4월 9일에 진행이 됐다. 나는 SSAFYCIAL 기자로, 서울 멀티캠퍼스에 현장 참여를 할 수 있었다. 

 

SSAFY 5기의 MEET UP 행사에는 박슬기 MC님과 감성 힐링 콘서트 등의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었고, 그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기다렸던 다비치 그룹을 초대했다! 다비치 사진은 개인 소장으로만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올릴수가 없다.

 

 

MEET UP 행사장에서 위의 사진의 플랜카드를 받았다. 

 

MEET UP 행사에서도 부캐 콘테스트를 진행했었는데, 여기에 나도 참가했다.

 

 

부캐는 츄르사려고 코딩하는 집사.

 

SSAFY의 MEET UP 행사는 SSAFY를 온라인으로 참가하는데, 활기를 제공하는 행사라고 생각한다.

부캐 콘테스트에서 많이 웃었다 :D

 

SSAFY MEET UP 행사 현장 참여해서 아티제 스트로베리 화이트 롤케이크를 받았다!

너무 맛있다 :D

SSAFY에서 준 롤케이크

 

더 자세한 SSAFY MEET UP 행사 후기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SSAFY 5기 MEET UP 보러가기

 

[SSAFYcial 다섯 번째 이야기] SSAFY의 쉼터 Meet Up!

츄르사려고 코딩하는 코집사입니다. 안녕하세요! SSAFY 5기 SSAFYcial 기자단 조용구입니다. SSAFY 교육의 쉼터! MEET UP! 2021년 4월 9일날 멀티캠퍼스에서 MEET UP이 개최되었습니다. MEET UP에서 어떤 행사

yongku.tistory.com


12. SSAFY에서의 선물보따리

SSAFY 행사를 하게 되면, 기프티콘이 진짜 많이 쏟아진다. SSAFY SW 스타트 캠프에서도 아이디어톤 우승팀, 퀴즈 우승팀, 반의 최우수팀, 종강식 참여, 각 행사 참여, YouTube Live 댓글 참여 등 엄청난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다. SSAFY 입학식 참여와 SW 스타트 캠프 우승, 반끼리의 게임 우승, 성적 향상 등으로 약 7개 이상의 기프티콘을 받았다. BHC 뿌링클, 베스킨 라빈스,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 등!

 

그렇기 때문에, 적극적인 참여로 기프티콘을 많이 얻을 수 있으니 꼭 받아가면 좋겠다.


13. SSAFY에서의 혜택

SSAFY에서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 매달 100만원 지원

매달 15일에 세금없이 삼성전자 이름으로 100만원 교육지원금을 지급받는다. 사실, 이 혜택이 제일크다고 생각한다. 취업 준비와 함께 금전적 걱정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2) SSAFY를 위한 취업 지원 및 혜택

SSAFY에서는 교육생을 위해 자기소개서, 인적성, 면접 등 다양한 취업 준비 컨설팅을 해주고 있다. 광주에서는 전국 1위인 류채윤 프로님이 계신다! 그리고, SSAFY 우대채용, SSAFY 서류 면제, SSAFY 코딩테스트 면제 등 다양한 기업에서 SSAFY 혜택을 주고 있다.

 

3) 삼성 주관 SW 역량 테스트 지원 기회 제공

SW 역량 테스트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지금 코로나로 인해 모든 테스트는 연기되고 있다:(

 

4) 최고의 강사진

SSAFY 교육에 있어 교육의 퀄리티가 너무 좋았다. 특히, 알고리즘을 풀 때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주신 홍승길 교수님 정말 놀라웠다. 에러가 발생항 코드에서도 문제점을 빨리 캐치하셨고, 문제 해결 능력이 아주 대단하셨다.

 

5) 최고의 운영프로님 강다윤 프로님

SSAFY에서는 각 반마다 운영 프로님이 계신다. 우리 광주 3반에는 강다윤 프로님이 계셨다. 강다윤 프로님이 아침마다 입실 체크와 퇴실 체크를 안하면 전화를 주셨고, 항상 SSAFY생들을 챙겨주는 것에 너무 감사했다.(입실 체크 1번을 늦게 해서 전화를 받았지만 :D) 강다윤 프로님께서 계속 이끌어 주셨으면 좋겠다.


14. SSAFY에서의 종강식

2021년 5월 28일 종합 관통 PJT 발표를 끝내고, 오후에 종강식이 시작되었다. 벌써 SSAFY 1학기가 끝나간다. 시간이 진짜 빠르다. 종강식을 진행하면서, 광주 3반 사람들의 모임 사진을 카톡방에서 받게 됐는데 실감이 났다.

 

우리 광주 3반 동기들의 회식사진이다. 광주 3반에는 다들 좋은 사람만 모여 있어 SSAFY 생활이 너무 재밌었다.

광주 3반 회식

 

SSAFY 1학기를 같이 지낸 홍승길 교수님과 6개월간 지냈는데, 벌써 정들었다.

만남이 있으면 이별이 있듯이, 새로운 만남을 해야할 때가 왔다.

 

 

SSAFY 5기의 1학기 종강식이 끝나고, 문자가 하나 왔다.

이 이미지를 보니 종강이 와닿았다.

 


14. SSAFY 너도 할 수 있어

SSAFY에 대한 혜택은 너무 많다. 그렇기에, SSAFY를 망설이고 있는 지원자들에겐 꼭 지원부터 해보라고 말하고 싶다.

가장 큰 혜택은 취업 준비를 하면서 금전적인 걱정을 안해도 되는 것이고, 기초부터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수 있는 프로젝트 개발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실력있는 강사진과 잘 짜여진 교육 커리큘럼이 효율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촉매제 역할을 해주고, 여러분들은 촉매제에 맞게 행동하고 노력하면 된다.

 

망설이지 말고 SSAFY 7기 많은 지원을 했으면 좋겠다 :D


15. 마무리

SSAFY에 대한 관심도는 SSAFY 기수가 높아질수록 더욱 커지고 있다. 전공자뿐만 아니라 비전공자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고, 주변 지인한테서도 SSAFY 지원 및 인터뷰를 위한 준비 방법 등을 물어보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확실히 SSAFY에 대한 메리트는 크고, 혜택이 너무 많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도 SSAFY를 꼭 참여를 했으면 좋겠다.

 

이 마무리를 마지막으로 "삼성소프트웨어아카데미 SSAFY 입과부터 1학기까지의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궁금한 것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D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