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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츄르 사려고 코딩하는 집사! 코집사입니다.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디자인 사고) 


1.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디자인 사고) 

> 고객의 문제에 대한 공감 ->정의 -> 아이디어도출 -> 프로토타입 개발의 과정을 거쳐 해결책을 도출하는 사고의 과정

> 스탠포드 대학교 D.School에서 개발되어 확산, 디자인 기업 IDEO의 혀신방법의 기초로 활용됨

 

소비자들이 가치 있게 평가하고 시장의 기회를 이용할 수 있으며, 기술적으로 가능한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디자이너의 감수성과 작업방식을 이용한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 방식

> '관찰과 공감', '수렴과 발산적 사고'를 통해 사용자의 숨겨진 니즈를 발견하고 최적의 해결책을 개발하는 창의적 문제해결 방식

> 디자인씽킹은 방법론이나 프로세스가 아닌 일종의 마인드셋(Mind Set) -> 문제해결을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사고법

 

 

2.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디자인사고)의 특성

1) 공감

> 동료, 의뢰인, 사용자, 고객 등 다양한 사람들의 관점으로 바라봄

> 사람 중심 접근 방식

 

2) 통합적 사고

> 분석내용을 활용할 뿐 아니라 복잡한 문제와 관련된 모든 측면, 서로 상충하는 측면까지 이해하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기존 대안보다 훨씬 뛰어난 새로운 해결책을 만든다.

 

3) 낙관주의

> 어떠한 제약이 있든 기존 대안보다 나은 해결책이 최소한 하나 이상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4) 실험주의

> 새로운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는 창의적인 방식으로 질문을 던지고 문제점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5) 협업

> 고객 경험이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여러 분야에 두루 지식을 갖춘 열정적인 협력가를 중심으로, 집단 지성에 따른 협업으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다.

 

 

3.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디자인 사고) 기반 문제해결의 특성

1) 수요자(사용자) 경험 중심

> 사용자 중심적 생각 + Context

> 사용자의 필요(Needs)/욕구에 기반 -> 과제의 구조 단순화(특성, 요소들을 잘 보이게 함)

> 정보는 특정 Context(맥락) 속에서 유효 -> 사용자의 경험적 맥락 중심의 문제 해결 접근

> 디자인씽킹 접근 방식 : 니즈 파악-> 해결방법 도출/시각화 -> 시제품 제작 및 보완

> 문제의 본질에 대한 깊은 고민에서 출발

- REAL : 사람들이 정말 불편함을 느끼는 문제인가?

- Inspiring : 우리가 진정 해결하고 싶은 문제인가?

- Valuable : 우리 모두에게 해결할 가치가 있는 문제인가?

구분

전통적 디자인

경험 중심 디자인

대상

제품

제품과 인간, 상호아 사이의 시간적 흐름, 제품 사용 경험

내용

기능적 효율성, 사용성, 심미성

총체적 경험

인식대상

단일 제품

제품 시스템

소비자 태도

합리적, 이성적, 논리적

이성적이면서 감성적

생산체계

대량 생산형

대량 맞춤혐

작업주체

개인 또는 조직

다양한 배경의 전문가 집단

촉지성

촉지성(유형)

비촉지성(무형)

 

2) 공동창작(Co-Creation)

> 개개인의 다양한 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 공동 창작을 통한 문제 해결 접근

> 집단지성 활용

 

3) 시각적 도구 활용

> 브레인스토밍

> 이해관계자 지도

> 페르소나

> 프로토타입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4.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디자인 사고) 핵심 원리

1) 분석적사고 + 직관적사고

> 분석적 사고의 숙련성과 직관적 사고의 창조성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여 균형을 이루는 방법

> 분석적 사고 : 연역적 추리와 귀납적 추리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방법을 결론 내는 것

> 직관적 사고 : 분석과 소비자 조사를 하는 순간 창조성이 사라진다고 보고, 추론하지 않고 사물을 이해하는 방법

 

2) 수렴과 확산의 원리

> 브레인스토밍 등을 통하여 생각을 다양하게 확장하여 여러 개의 선택지를 만들고(확산), 다시 그 중에 하나를 선택(수렴)해서 다듬어 나가는 과정

> 문제해결의 사고 과정, 프로세스가 이렇게 되어야 한다는 것

>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한 서비스/솔루션 기획 절차

 

 

5.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디자인 사고) 프로세스

1) Empathize(사용자공감)

> 고객들이 느끼는 불편을 공감하는 단계

> 시장, 고객, 기술, 문제에 얽힌 제약을 이해

> 프로젝트와 관련한 난관을 만났을 때,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는 것은 다른 무엇보다 중요

 

2) Define(문제정의)

> 1단계 공감에서의 문제를 정의하는 단계

> 무엇이 진짜 사람들을 움직이는지 알아내기 위해 실생활의 상황에서 그들을 관찰

>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 그들이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과 현재의 제품과 서비스가 다루지 않는 잠재적 욕구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내는 일

> REAL + Inspiring + Valuable

- REAL : 사람들이 정말 불편함을 느끼는 문제인가?

- Inspiring : 우리가 진정 해결하고 싶은 문제인가?

- Valuable : 우리 모두에게 해결할 가치가 있는 문제인가?

 

3) Ideate(아이디어화) | 브레인스토밍

> 브레인스토밍, 스토리보드 등을 통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성하는 단계

>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여러 단계에서 인간중심적인 디자인을 키워드로 디자인됨

>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여 더 좋은 방법을 개발하는 도구로 사용

 

* 브레인스토밍의 4S

- 비판금지(Support) : 창출도니 모든 아이디어를 수용

- 자유분방(Silly) : 아무리 우스꽝스러운 아이디어라도 공유

- 양산(Speed) : 아이디어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음

- 결합과 개선(Synergy) : 이미 제안된 아이디어로부터 다른 아이디어를 일끌어 낼 수 있도록 함

 

4) Prototype(프로토타입 제작)

> 시제품을 신속하게 만들어 평가하고 보완

> 얼마든지 바뀔 수 있기에 시제품에 집착하지 않음

> 처음부터 개량될 여지가 없는 아이디어는 별로 좋은 아이디어가 아님

> 어떤 것이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은 무엇인지, 사람들의 선호도는 어떤지 관찰 그 후 제품을 개선

 

5) Test(테스트&실행)

> 4단계의 프로토타입을 실제 문제에 적용해보고 평가하고 개선

> 상업성을 염두에 두고 새로운 콘셉트를 실천(실행)

> 시간이 오래 걸리는, 기술적으로 도전적인 발전 과정

> 1단계인 공감에서부터 4단계 프로토타입까지 신뢰하여 실천함

 

 

 

6.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디자인 사고) 적용시 유의 사항

1) 디자인 씽킹은 디자인적 사고가 아니다.

> Design Thinking이란 Thinking을 Design하는 것

> 정리되지 않은 여러 사람들의 생각들을 수렴과 발산을 거쳐 특정 형태로 구체화시키는 것

 

2) 집단지성을 통해 만들어진다.

> 하나의 아이디어에 도달하기 위해 Brain Storming을 통해 수많은 실패와 개선을 거쳐 만들어지는 것이므로 특정인의 사견이 과하게 반영되고 특정인에게 평가받는 것을 경계함

 

3) 다수의 실패를 수반한다.

> 한 번의 프로세스를 통해 나온 프로토타입이 성공하리라는 기대를 하지 말 것

> 수없이 많은 프로세스의 반복과 실패를 거듭한 끝에야 기대하지 못했던 참신한 아이디어가 도출됨

 

4) 세련된 디자인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 신제품 출시를 위한 구체적인 단계에서는 소비자가 매력적으로 느끼는 세련된 Visual의 디자인 구현이 중요할 수 있음

> 그러나 디자인 씨잉은 구체적 개발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단계까지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며 이 과정에서 세련된 Visual을 강조하지 않음으로써 비용 절감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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