츄르사려고 코딩하는 코집사입니다.
1. 데이터의 정의
- 추론과 추정의 근거를 이루는 사실
- 단순한 객체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다른 객체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가치를 갖는 것
- 기술적이고 사실적인 의미로 변화
- 1646년 영국 문헌에서 처음 등장 -> 라틴어인 dare(주다)의 과거분사형으로 주어진 것이란 의미로 사용
2. 데이터의 특성
1) 존재적 특성
- 객관적 사실(fact, raw material)
2) 당위적 특성
- 추론, 예측, 전망, 추정을 위한 근거(basis)
3. 데이터의 유형
1) 정성적 데이터(qualitative data)
- 언어, 문자 등
- 저장, 검색, 분석에 많은 비용 소모
- 비정형 데이터이면서 주관적 내용과 통계분석이 어려움
2) 정량적 데이터(quantitative data)
- 수치, 도형, 기호 등
- 정형화된 데이터로 비용 소모가 적음
- 정형 데이터, 객관적 내용, 통계분석이 쉬움
4. 지식경영의 핵심 이슈
- 암묵지 : 개인에게 축적된 내면화된 지식 -> 조직의 지식으로 공통화
- 형식지 : 언어, 기호, 숫자로 표출화된 지식 -> 개인의 지식으로 연결화
의미 | 예 | 특징 | 상호작용 | |
암묵지 |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인에게 체화되어 있지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지식 | 김장김치 담그기, 자전거 타기 | 사회적으로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공유되기 어려움 | 공통화, 내면화 |
형식지 | 문서나 메뉴얼처럼 형상화된 지식 | 교과서, 비디오, DB | 전달과 공유 용이 | 표출화, 연결화 |
5. DIKW
- Data : 개별 데이터 자체로는 의미가 중요하지 않은 객관적인 사실 / A는 100원, B는 200원에 C를 판매한다.
- Information : 데이터의 가공, 처리와 데이터간 연관관계 속에서 의미 도출 / A의 C가 더 싸다.
- Knowledge : 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정보를 구조화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분류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결합시켜 고유의 지식으로 내재화 / A마트에서 C를 사야겠다.
- Wisdom : 지식의 축적과 아이디어가 결합된 창의적인 산물 / 다른 상품들도 A가 더 쌀 것이다.
6. 데이터베이스의 트징
1) 통합된 데이터(Integrated Data)
- 데이터가 중복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
2) 저장된 데이터(Stored Data)
- 자기 디스크나 테이프 등의 저장매체에 저장되는 것을 의미
3) 공용 데이터(Shared Data)
- 데이터를 공동으로 이용한다는 것을 의미
4) 변화되는 데이터(Changable Data)
- 데이터의 CRUD가 되면서 항상 변화하면서도 최신의 정확한 데이터 유지
7.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 컴퓨터가 데이터 베이스를 액세스하고, 바로 처리 결과를 돌려보내는 형태
-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수시로 갱신하는 프로세싱
- 주문입력시스템, 재고관리 시스템 등
- 데이터 갱신 위주
8.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 정보 위주의 분석 처리를 의미
- 다양한 비즈니스 관점에서 쉽고 빠르게 다차원적인 데이터에 접근하여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기술
- 제품의 판매 추이, 구매 성향 파악 등
- 데이터 조회 위주
OLTP | OLAP | |
데이터 구조 | 복잡 | 단순 |
데이터 갱신 | 동적으로 순간적 | 정적으로 주기적 |
응답 시간 | 수 초 이내 | 수 초에서 몇 분 사이 |
데이터 범위 | 수 십일 전후 | 오랜 기간 저장 |
데이터 성격 | 정규적인 핵심 데이터 | 비정규적인 읽기 전용 데이터 |
데이터 크기 | GB | TB |
데이터 내용 | 현재 데이터 | 요약 데이터 |
데이터 특성 | 트랜잭션 중심 | 주제 중심 |
데이터 액세스 빈도 | 높음 | 보통 |
질의 결과 예측 | 주기적이며 예측 가능 | 예측하기 어려움 |
9.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관계관리
-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및 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여 고객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 지원, 평가하는 과정
10. SCM(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망 관리
- 기업에서 원재료의 생산, 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것
11. 제조 데이터베이스
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인사, 재무, 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각종 관리 시스템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재구축함으로 생산성을 극대화하려는 기법
2) BI(Business Intelligence)
-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수많은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해 기업의 의사결저에 활용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3) RTE(Real-Time Enterprise)
- 회사의 주요 경영정보를 통합관리하는 실시간 기업의 새로운 기업경영시스템
- 회사 전 부문의 정보를 하나로 통합
12. 금융 데이터베이스
1)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기업 내 상호 연관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필요한 정보를 중앙 집중적으로 통합, 관리,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는 것
2) EDW(Enterprise Data Warehouse)
- 기존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전사적으로 확장한 모델로 BPR과 CRM, BSC 등의 다양한 분석 애플리케이션들을 위한 원천
13. 유통부문
1)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지식관리시스템
- 기업의 환경이 물품을 주로 생산하던 산업사회에서 지적 재산의 중요성이 커지는 지식사회로 급격히 이동함에 따라 기업 경영을 지식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는 접근방식
2) RFID(Radio Frequency)
- 주파수를 이용해 ID를 식별하는 시스템
14.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표준화된 양식을 통해 전자적 신호로 바꿔 컴퓨터통신망을 이용하여 거래처에 전송하는 시스템
15. VAN(Value Added Network)
- 부가가치통신망
-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
16. CALS(Commerce At Light Speed)
- 전자상거래 구축을 위해 기업 내에서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추구할 목적으로 시작된 경영통합정보시스템
17. 물류부문
- CVO
- PORT-MIS
- KROIS
18. 지리교통부문
- GIS
- RS
- GPS
- ITS
- LBS(Location Based Service, 위치 기반 서비스)
- SIM(Spatial Information Management, 공간정보관리)
19. 의료부문
- PACS
- U헬스
20. 교육부문
- NEIS
21. 빅데이터의 3V
- Volume : 양, 데이터의 규모 측면
- Velocity : 속도, 데이터의 수집과 처리 측면
- Variety : 다양성, 데이터의 유형과 소스 측면
22. 빅데이터의 4V
- 3V + Value(가치) or Visualization(시각화) or Veracity(정확성)
23. 빅데이터 정의의 범주 및 효과
- 데이터 변화 ->기술 변화 -> 인재, 조직 변화
1) 데이터 변화
- 규모(Volume)
- 형태(Variety)
- 속도(Velocity)
2) 기술 변화
- 데이터 처리, 저장, 분석 기술 및 아키텍처
- 클라우드 컴퓨팅 활용
3) 인재, 조직 변화
- Data Scientist 같은 새로운 인재 필요
- 데이터 중심 조직
24. 빅데이터에 거는 기대를 표현한 비유
- 산업혁명의 석탄, 철
- 21세기의 원유
- 렌즈
- 플랫폼
25. 빅데이터가 만들어 내는 본질적인 변화
1) 사전처리에서 사후처리
- 필요하든 필요하지 않든 다 수집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조합해 숨은 정보 찾아내는 것
2) 표본조사에서 전수조사
- 전수조사를 통해 샘플링이 주지 못하는 패턴이나 정보를 발견하는 방식
3) 질에서 양
- 데이터의 질보단 양에서 가치를 찾음
4) 인과관계에서 상관관계
- 상관관계를 통해 특정 현상의 발생 가능성 포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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