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츄르 사려고 코딩하는 집사!      코집사입니다.

안녕하세요, 츄르 사려고 코딩하는 집사! 코집사입니다.

 

블로그 운영에 대해서 공부하던 도중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를 잘 다루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블로그를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블로그 운영과 성장의 방향을 잡아주는 토대가 되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공부를 하고, 블로그에 게시하려고 합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를 들어가 줍니다.

아래를 누르면,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로 들어갑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 첫화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면, 첫화면은 위의 사진과 같습니다. 좌측에는 홈과 맞춤설정 그리고 보고서 카테고리가 있고, 정면에 구글 애널리틱스 대쉬보드(DashBoard)로 사용자, 세션수, 이탈률, 세션 시간을 나타내는 대쉬보드와 현재 활성 사용자, 사용자를 유치하는 방법 등의 대쉬보드가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대쉬보드

아래로 화면을 내리면, 사용자가 방문하는 페이지 파악과 시간에 따른 활성 사용자 추세, 주요 기기 파악, 효과적인 사용자 유지 방법 대쉬보드가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모바일과 태블릿보다 데스크톱이 블로그에 접근하는 사람이 많네요.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설정 - 대시보드 카테고리


두 번째로, [맞춤설정] - 대시보드 카테고리입니다.

 

[맞춤설정] - [대시보드] 카테고리

 

대시보드의 만들기를 눌러보겠습니다.

 

대시보드 만들기

대시보드 만들기를 누르면, 빈 캔버스와 나의 첫 대시보드 항목이 나옵니다. 저는 제목을 yongkus라는 이름의 대시보드 이름을 설정해주고, 대시보드 만들기를 누르겠습니다. 대시보드를 누르면, 신규 방문자와 사용자, 세션, 브라우저별 세션, 이탈률, 평균 세션 시간 및 세션당 페이지 수, 목표 달성 횟수, 수익 등의 대시보드가 있네요.

 

yongkus 대시보드(1)

 

yongkus 대시보드(2)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설정 - 대시보드 위젯추가


대시보드의 위젯추가를 해보겠습니다. 화면의 좌측 상단에 위젯 추가를 누르게 되면, 아래의 사진처럼 나오게 되는데요. 이 위젯에서는 측정항목이 여러 개가 있습니다. CPC, CPM, ROI, RPC, Adx 관련, 수익 관련 측정 항목이 있습니다. 

 

대시보드 위젯 추가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맞춤 설정] - [맞춤 보고서]를 보겠습니다.

맞춤 보고서에는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를 시험 측정하여 원하는 측정 항목을 설정해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맞춤설정 - 맞춤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실시간 - 개요


세 번째로,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 카테고리에 실시간 - 개요 입니다.

실시간 - 개요를 누르게 되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실시간 - 개요

개요 탭을 보면, 실시간 사이트 활성 사용자 수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활성 사용자들의 분당 페이지뷰 수를 볼 수 있고, 사용중인 페이지와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실시간 - 위치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실시간 - 위치를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 실시간 - 위치 탭은 실시간으로 블로그 및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있는 사용자들이 접속한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은 다 대한민국에서 접속하고 있네요! 아래의 사진 속 지도에서 초록색을 클릭하게 되면, 좀 더 세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실시간 - 위치(1)

세부적으로 보니, 부산과 홍천, 화성에서 보고 있네요.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실시간 - 위치(2)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실시간 - 콘텐츠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실시간 - 콘텐츠를 보면 하루에 한 번 또는 하루 종일 수시로 새 콘텐츠를 추가하는 경우 어떤 콘텐츠가 가장 인기가 있는지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실시간 - 트래픽소스와 이벤트, 전환수도 콘텐츠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고객 - 개요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고객 - 개요를 보겠습니다.

잠재고객의 개요를 보면, 블로그 및 웹 사이트의 사용자들의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게 되면, 사용자가 있을겁니다. 또한, 인구 통계와 언어 형태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잠재고객을 보는데 필요한 용어는 아래 정도입니다.

 

- 사용자 : 기간 동안 하나 이상의 세션을 시작한 사용자

- 신규 사용자 : 기간 동안 새로 방문한 사용자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 하는 것은, 평균 세션 시간과 이탈률입니다.

평균 세션 시간은 블로그 및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시간을 말하는데, 평균 세션 시간이 길면 길수록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를 더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 보고서 - 잠재고객 - 개요

 

많은 사람들이 대부분 '이탈률이 높으면 좋지 않다!'라는 말을 합니다. 하지만, 이 말이 맞을 수도 있지만,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탈률은 크게 2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홈페이지에서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이벤트 세션이 발생하는가?와 단일 홈페이지 및 단일 블로그로 되어 있는가?로 나뉩니다.

 

1) 홈페이지에서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이벤트 세션이 발생하는가?

- 웹 사이트에서도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링크 또는 URL로 들어가는 웹 사이트가 있을겁니다. 이럴 경우에는 링크나 URL을 접속해야 이벤트 세션이 증가를 하게 되는데, 이 경우에 정보를 가지고 있는 링크 또는 URL을 들어가지 않으면 이탈률이 높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2) 단일 홈페이지 및 단일 블로그로 되어 있는가?

- 정보를 품고 있는 단일 홈페이지나 블로그는 링크 또는 URL을 물고 들어가지 않는 홈페이지기에 이탈률이 높아도 나쁜게 아닙니다. 즉, 단일 페이지 세션으로 이루어진 콘텐츠 제공은 높은 이탈률을 가지고 있는 것은 지극히 정상입니다. 

 

그 후, 우측 중앙에 보면 원형 그래프가 있을겁니다.

이 원형 그래프는 재방문하는 방문자와 신규 방문자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제 블로그는 재방문하는 방문자는 20.7%, 신규 방문자는 79.3%네요.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고객 - 활성 사용자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고객 - 활성 사용자입니다.

활성 사용자는 1일 이상의 세션에 참여한 순 사용자수입니다.

이 활성 사용자의 그래프를 보고 블로그가 활성화가 얼마나 진행이 되고 있는지의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큰 폭으로 증가했다가 다시 감소하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네요.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고객 - 활성 사용자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고객 - 사용자 탐색기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고객 - 사용자 탐색기입니다.

위의 평생 가치와 동질 집단 분석은 좀 더 학습 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탐색기는 블로그 또는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ID와 일치하는 고객은 세션 횟수와 평균 세션 시간, 이탈률, 수익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고객 - 사용자 탐색기

 

고객 ID를 누르게 되면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어떠한 방법으로 블로그를 방문했는지를 알 수 있는데, 지금 같은 경우에는 Organic Search(자연 검색, 즉, 검색창을 이용한 검색 방법)을 모바일로 검색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고객 - 사용자 탐색기 - 고객 ID 세부 정보(1)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고객 - 사용자 탐색기 - 고객 ID 세부 정보(2)

Organic Search를 누르면, 어떤 세션을 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고객은 AFK 아레나에 관련된 글을 검색하여 세션을 확인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 고객 - 행동 - 신규 방문 vs 재방문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 고객 - 행동 - 신규 방문 vs 재방문입니다.

이 탭은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방문자들을 신규와 재방문을 분석해주는 탭입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게 되면, New visitor와 Returning visitor로 분류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유형의 New visitor와 Returning visitor를 클릭하면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고객 - 행동 - 신규 방문 vs 재방문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고객 - 행동 - 신규 방문 vs 재방문 중 New Visitor

제 블로그는 신규 방문자 수가 급격하게 늘고 줄고, 다시 꾸준히 증가하네요.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고객 - 행동 - 신규 방문 vs 재방문 중 Returning Vistor

New Visitor에 비해 Returning Visitor는 형편없네요.. 더욱 더 관리를 해야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 고객 - 행동 - 참여도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 고객 - 행동 - 참여도는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 방문하는 세션 시간을 표로 나타낸 탭입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각 세션 시간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 고객 - 행동 - 참여도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 고객 - 사용자 흐름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 고객 - 사용자 흐름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IT 프로젝트는 사용자 관점으로 App이나 서비스 등을 사용하는 사용자 흐름도를 짜게 되어 있습니다. 이를 스토리 보드라고 합니다. 이처럼, 블로그를 어떻게 방문하고, 이 블로그를 방문했을 때, 또 다른 게시글을 어떻게 보는지, 아니면 링크의 링크를 물어가는 꼬리물기가 잘 활성화가 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게 되면, 꼬리물기가 어느 정도 활성화가 되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재 고객 - 사용자 흐름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획득 - 개요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획득 - 개요는 블로그를 어떤 방법으로 접근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탭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총 4가지의 채널로 나뉘어 있습니다.

 

- Organic Search : 자연 검색으로 불리며, 구글과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 창을 통해 검색하여 접근하는 방법

- Direct :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링크를 직접 입력하여 접근하거나,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다른 글을 클릭하였을 때의 접근을 말합니다.

- Social : 소셜 SNS나 naver, 유튜브 등을 통해 접근하는 방법

- Referral : 줌, 네이버의 특유 서치 등을 포함한 접근 방식

 

각 채널을 클릭하게 되면,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여 들어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획득 - 개요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는 블로그 및 웹사이트에 개요의 4가지 채널에서 어디 사이트에서 접속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organic에서 구글과 네이버, 다음을 볼 수가 있죠.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현재, 공부한 것들은 여기까지입니다.

지속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학습하면서 블로그를 성장시키고,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겠습니다.

이 구글 애널리틱스는 지속적으로 연재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츄르 사려고 코딩하는 집사! 코집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