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epad_jj2

츄르사려고 코딩하는 코집사입니다.


1. [SW expert Academy] SWEA 1873번 상호의 배틀필드 자바(Java)

1) 난이도 : D3

 

2) 문제번호 : 1873번

 

3) 문제 출처

swexpertacademy.com/main/code/problem/problemDetail.do?contestProbId=AV5LyE7KD2ADFAXc

 

SW Expert Academy

SW 프로그래밍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학습 컨텐츠를 확인하세요!

swexpertacademy.com

2. 문제

상호는 전차로 시가전을 하는 것을 테마로 한 새로운 게임 “배틀 필드”를 개발하기로 했다.

그래서 먼저 간단하게 프로토 타입 게임을 만들었다.

이 프로토 타입에서 등장하는 전차는 사용자의 전차 하나뿐이며, 적이나 아군으로 만들어진 전차는 등장하지 않는다.

사용자의 전차는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격자판으로 이루어진 게임 맵에서 다양한 동작을 한다.

다음 표는 게임 맵의 구성 요소를 나타낸다.

 

문자 의미
. 평지(전차가 들어갈 수 있다.)
* 벽돌로 만들어진 벽
# 강철로 만들어진 벽
- 물(전차는 들어갈 수 없다.)
^ 위쪽을 바라보는 전차(아래는 평지이다.)
v 아래쪽을 바라보는 전차(아래는 평지이다.)
< 왼쪽을 바라보는 전차(아래는 평지이다.)
> 오른쪽을 바라보는 전차(아래는 평지이다.)


다음 표는 사용자가 넣을 수 있는 입력의 종류를 나타낸다.
 

문자 동작
U Up : 전차가 바라보는 방향을 위쪽으로 바꾸고, 한 칸 위의 칸이 평지라면 위 그 칸으로 이동한다.
D Down : 전차가 바라보는 방향을 아래쪽으로 바꾸고, 한 칸 아래의 칸이 평지라면 그 칸으로 이동한다.
L Left : 전차가 바라보는 방향을 왼쪽으로 바꾸고, 한 칸 왼쪽의 칸이 평지라면 그 칸으로 이동한다.
R Right : 전차가 바라보는 방향을 오른쪽으로 바꾸고, 한 칸 오른쪽의 칸이 평지라면 그 칸으로 이동한다.
S Shoot : 전차가 현재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포탄을 발사한다.


전차가 이동을 하려고 할 때, 만약 게임 맵 밖이라면 전차는 당연히 이동하지 않는다.

전차가 포탄을 발사하면, 포탄은 벽돌로 만들어진 벽 또는 강철로 만들어진 벽에 충돌하거나 게임 맵 밖으로 나갈 때까지 직진한다.

만약 포탄이 벽에 부딪히면 포탄은 소멸하고, 부딪힌 벽이 벽돌로 만들어진 벽이라면 이 벽은 파괴되어 칸은 평지가 된다.

강철로 만들어진 벽에 포탄이 부딪히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게임 맵 밖으로 포탄이 나가면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초기 게임 맵의 상태와 사용자가 넣을 입력이 순서대로 주어질 때, 모든 입력을 처리하고 나면 게임 맵의 상태가 어떻게 되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3. 제약사항

 

4. 입력

첫 번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의 수 T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케이스의 첫 번째 줄에는 두 정수 H, W (2 ≤ H, W ≤ 20) 이 공백으로 구분되어 주어진다.

이는 게임 맵의 높이가 H, 너비가 W임을 나타낸다.

즉, 게임 맵은 H x W크기의 격자판이다.

다음 H개의 각각의 줄에는 길이가 W인 문자열이 주어진다.

각각의 문자는 위의 게임 맵 구성 요소 표에 있는 문자들만 포함하며, 전차는 단 하나만 있다.

다음 줄에는 사용자가 넣을 입력의 개수를 나타내는 정수 N(0 < N ≤ 100) 이 주어진다.

다음 줄에는 길이가 N인 문자열이 주어진다.

각각의 문자는 위의 사용자가 넣을 수 있는 입력의 종류를 나타내는 표에 있는 문자들만 포함된다.

 

5.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x’(x는 테스트케이스 번호를 의미하며 1부터 시작한다)를 출력하고 한 칸을 띄운 후, 모든 입력을 처리하고 난 후의 게임 맵을 H개의 줄에 걸쳐 출력한다.

6. 풀이

- 맵을 입력받을 때 '<', '>', '^', 'v'가 있으면 방향과 현재 좌표를 입력받는다.- 이동을 할 때 먼저 방향을 바꾸고, 평지(.)면 이동한다.- 이동할 때 현재 좌표에 있던 기호를 옮긴 후에 그 전 자리에는 평지로 바꾼다.- 발사는 while문을 사용하여 강철벽(#)이거나 맵에서 벗어날 때까지 돌려서 * 이 있으면 .으로 바꿔준다.- 여기서 나는 런타임에러가 발생했는데, if(x<H-1 && map[x+1][y]=='.') 이 코드에서 &&연산자는 앞에 범위를 사용해줘야 한다.

7. 소스 코드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테스트케이스 입력
		int T = sc.nextInt();
		
		for(int tc=1;tc<=T;tc++) {
			int H = sc.nextInt(); //맵의 높이
			int W = sc.nextInt(); //맵의 너비
			char[][] map = new char[H][W];
			
			int x=0;
			int y=0;
			int dir=0; //방향 1:위, 2:아래, 3:좌, 4:우
			
			//맵 입력
			for(int i=0;i<H;i++) {
				String Line = sc.next();
				for(int j=0;j<W;j++) {
					map[i][j] = Line.charAt(j);
					//아래 기호를 찾으면 x,y값 받기
					if(map[i][j]=='<' || map[i][j]=='>' ||map[i][j]=='^'||map[i][j]=='v') {
						x = i;
						y = j;
					}
					
					switch(map[i][j]) {
					//상
					case '^' :
						dir = 1;
						break;
					//하
					case 'v' :
						dir = 2;
						break;
					//좌
					case '<' :
						dir = 3;
						break;
					//우
					case '>' :
						dir = 4;
						break;
					}
				}
			}
			
			int N = sc.nextInt(); // 사용자가 넣을 입력 갯수
			
			//사용자가 넣은 입력 받기
			String action = sc.next();
			
			//사용자가 넣은 입력 수만큼 substring하여 쪼갠 후 실행
			for(int i=0;i<N;i++) {
				String a = action.substring(i,i+1);
				int idx=0;
				switch(a) {
				//상
				case "U" :
					dir = 1;
					map[x][y]='^';
					if(x>0 && map[x-1][y]=='.') {
						map[x-1][y]= map[x][y];
						map[x][y]='.';
						x -= 1;
					}
					break;
				//하
				case "D" :
					dir = 2;
					map[x][y]='v';
					if(x<H-1 && map[x+1][y]=='.') {
						map[x+1][y]= map[x][y];
						map[x][y]='.';
						x += 1;
					}
					break;
				//좌
				case "L" :
					dir = 3;
					map[x][y]='<';
					if(y>0 && map[x][y-1]=='.') {
						map[x][y-1]= map[x][y];
						map[x][y]='.';
						y -= 1;
					}
					break;
				//우
				case "R" :
					dir = 4;
					map[x][y]='>';
					if(y<W-1 && map[x][y+1]=='.') {
						map[x][y+1]= map[x][y];
						map[x][y]='.';
						y += 1;
					}
					break;
				//발사
				case "S" :
					switch(dir){
					//위
					case 1 :
						idx = x;
						while(true) {
							if(idx-1<0 || map[idx-1][y]=='#') break;
							if(map[idx-1][y]=='*') {
								map[idx-1][y] = '.';
								break;
							}
							idx--;
						}
						break;
					
					//아래
					case 2 :
						idx = x;
						while(true) {
							if(idx+1>=H || map[idx+1][y]=='#') break;
							if(map[idx+1][y]=='*') {
								map[idx+1][y] = '.';
								break;
							}
							idx++;
						}
						break;
					
					//좌
					case 3 :
						idx = y;
						while(true) {
							if(idx-1<0 || map[x][idx-1]=='#') break;
							if(map[x][idx-1]=='*') {
								map[x][idx-1] = '.';
								break;
							}
							idx--;
						}
						break;
					
					//우
					case 4 :
						idx = y;
						while(true) {
							if(idx+1>=W || map[x][idx+1]=='#') break;
							if(map[x][idx+1]=='*') {
								map[x][idx+1] = '.';
								break;
							}
							idx++;
						}
						break;
					}
					break;
				}
			}
			System.out.printf("#%d ",tc);
			for(int z=0;z<H;z++) {
				for(int c=0;c<W;c++) {
					System.out.print(map[z][c]);
				}
				System.out.println();
			}
		}
	}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