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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랜드란?

 
고객에게 전달하는 모든 메시지로 광고, 제품에 대한 홍보, CI 등을 말한다.

즉, 기업이 정하는 브랜드 Identitiy, 소비자가 보는 제품(기업) 이미지, 채널과 핵심활동을 통해서 접점을 마련하여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행위이다.

 

2. 브랜드 전략

1) 브랜드 전략은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이며, 브랜드를 광고/선전 등으로 널리 알림으로써 경쟁상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는 것을 말한다.

2) 이미지 차별화가 브랜드 전략의 최대 목적이다.

3) 차별화는 기능(품질)에서 거의 없는 제품에서 상대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주관적인 인상을 만드는 일이거나, 심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브랜드 전략이다.

4) 상품을 법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특허, 실용신안, 의장권, 상표권 등)

5)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증가는 고객의 평생가치이다.

6) 브랜드 기반 가격 프리미엄을 실현시킬 수 있다.

7) 기업의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신제품에 대한 즉각적인 고객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8) 경쟁브랜드에 대비하여 차별화된 가치신념 제공을 하고, 인재확보와 자긍심에 기여한다.

 

3. 브랜드 전략 실행 5단계

1) Brand Naming

- 단순한 포괄적 단어는 피해야 한다.

- 고유성이나 특유성을 강조하는 단어 선택

- 간결하고 단순하면서 기억하기 쉬운

- 해당 제품을 적절히 암시할 수 있는 단어

- 길이가 적절해야 하며, 발음하기 쉬워야 한다.

- 즉, 쉽고 간결해야 하며 다른 나라에서도 거리낌이 없는 단어를 사용

 

2) Brand Identity

- 마음 속에 심어주기를 원하는 바람직한 연상

-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형성하는 것

- Self-image, Reflection, Relationship, Symbol, Value, Organization, Brand Personality, Product

 

3) Brand Positioning

- 목표고객 정하기 : 기능, 디자인, 가격, 명품, 도시, 유행에 민감한, 제품부심

- 경쟁 제품과 비교하여 소비자의 마음속에 차별화되게 자리잡도록 전략을 수림하는 것이 핵심

- Fact를 기반으로 한 Data를 가지고 설명

- 시장분석(시장조사) 검증이 필요

- 사업아이템검증 - STP 전략

 

4) Brand Royalty

 

5) Brand Expan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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