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데이터베이스 설계
->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즉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개발하는 과정
28. 요구 조건 분석
->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사람이 필요로 하는 용도를 파악하는 작업
-> 사용자의 요구 조건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공식적인 요구 조건 명세를 작성
-> 개체,속성,관계, 제약 조건 등과 같은 정적 정보 구조
-> 트랜잭션의 유형, 트랜잭션의 실행 빈도와 같은 동적 데이터베이스 처리 요구 조건
-> 기관의 경영 목표 및 정책, 규정과 같은 범기관적 제약 조건에 대한 요구 조건
29. 트랜잭션
->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일련의 연산 집합으로서 작업의 단위
30. 개념적 설계
-> 정보의 구조를 얻기 위하여 현실 세계의 무한성과 계속성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통신하기 위하여 현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추상적 개념으로 표현하는 과정
-> 개념 스키마 모델링과 트랜잭션 모델링을 병행하여 수행(개념스키마를 표현하는 방법은 ER 도형)
-> 개념 스키마 모델링은 데이터의 조직과 표현에 치중하기 때문에 데이터 중심 설계
-> 트랜잭션 모델링은 응용을 위한 데이터 처리에 치중하기 때문에 처리 중심 설계
31. 논리적 설계
-> 현실 세계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형태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특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 지원하는 논리적 데이터 구조로 변환시키는 과정
-> 논리 스키마를 설계
-> 논리적 설계를 위해 먼저 특정 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선정(비용 고려하기)
-> 개념적 설계에서 기술한 ER 도형을 정형적인 규칙에 따라 릴레이션 스키마로 변환
-> 릴레이션 스키마를 만들기 위하여 정규화 과정을 수행
-> 트랜잭션의 전체적인 골격을 개발하고 인터페이스를 정의
32. 정규화
->다양한 유형의 검사를 통해 데이터 모델을 좀더 구조화하고 개선시켜 나가는 과정
33. 물리적 설계
-> 주어진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성능 향상을 위해 데이터베이스 파일에 대한 특정한 저장 구조와 접근 경로를 결정하는 과정
-> 효율적이고 구현 가능한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구조, 물리 스키마를 설계
34. 데이터베이스 구현
-> 데이터베이스를 실제로 구축하는 과정
-> DDL로 기술된 명령문을 실행시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와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생성
-> 데이터베이스 구현단계에서는 DML로 기술된 명령문을 가지는 프로그램 코드가 작성
35. ER모델
-> 개념적 데이터 모델의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피터 첸에 의해 제안
-> ER 도형을 정의
36. ER 도형
-> 개체 타입 : 직사각형
-> 관계 타입 : 마름모
-> 속성 : 타원
-> 기본키 속성 : 타원에 밑줄
37. 기본키
-> 개체 타입에서 개체를 유일하게 식별해 주는 속성 또는 속성 집합
38. ISA 관계
-> 상위 개체와 하위 개체 간의 관계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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