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시사금융용어 펜트업 효과(Pent-up effect)
펜트업 효과(Pent-up effect)는 억눌렸던 수요가 급속도로 살아나는 현상을 말한다. Pent up이라는 단어를 사전에 찾아보면 '억눌린', '답답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COVID-19 창궐로 오프라인으로 경제 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들은 급속도로 경제 활동이 위축됐다가 COVID-19의 상황이 점차 나아지면서 오프라인 소비를 하지 못했던 소비 욕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최근, 오프라인 판매 중 가장 큰 판매를 보이는 분야가 바로 의류 분야이다. COVID-19가 잠잠해진 틈을 타서 비대면이 대면으로 변경이 되었고, 학교를 가는 등의 활동을 위해 아동 의류복 등의 판매가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이처럼 펜트업 효과(Pent-up effect)는 외부 환경 요인으로 수요가 억제되었다가 분출될 때 나타난다. 하지만, 펜트업 효과의 전망도 어두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구의 신천지 상황에 이어 지금의 COVID-19의 확산 속도가 더 빨라 다시 억눌리는 상황이 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응형
'자기개발 > 시사금융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0006] 시사금융용어 고토 소비 (0) | 2020.07.07 |
---|---|
[000005] 시사금융용어 홍콩 정책법 (0) | 2020.07.03 |
[000004] 시사금융용어 90% 경제 (0) | 2020.07.02 |
[000003] 시사금융용어 팝콘 브레인(Popcorn Brain) (0) | 2020.07.01 |
[000002] 시사금융용어 멘탈 헬스케어(Mental Healthcare) (0) | 2020.06.30 |
[000001] 시사금융용어 긱워커(Gig Worker) (0) | 2020.06.29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