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산은 매출과 매입이 있는 기업에서 꼭 필요한 것이고, 정산은 회계를 위한 첫 번째 Step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프로젝트를 하면서 정산에 대해 기록하려고 한다. 프로젝트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 용어에 대한 정리고, 그 용어를 제대로 파악하여 프로세스에 용어의 의미에 맞게 녹이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1. 정산

어떤 대상을 가지고 계산을 하는 것이 정산이다. 우리는 흔히 정산을 찾아볼 수 있다. 우리가 연말 정산을 할 때도, 정산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연말 정산에서 내가 소득세를 얼마를 냈고, 지방세, 건강보험료 등을 얼마 냈는지, 내가 얼마를 사용했는지 금액을 입력한다. 그래서, 정산은 이러한 금액들을 계산하는 것을 말한다.

 

이 정산은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한다. 예를 들어,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배달의 민족과 같은 경우에도 가게 사장님을 위한 정산 시스템이라던지, 아니면 배달의 민족의 오전, 오후, 시간대 별, 1일, 7일, 한 달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정산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마트의 정산, 편의점 정산, 기업의 정산 등이 있다.

 

이 중에서 이번 정산에서는 운송에 대한 정산을 정리하려고 한다.

 

2. 물류의 정산

물류 프로젝트를 하면서, WMS에 대한 정산, TMS에 대한 정산처럼 정산은 대상이 있어야 정산을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WMS보다 복잡한 것이 TMS에 대한 정산이다. 

 

1) WMS 정산

WMS 정산에서는 TMS의 정산보다 확실히 다르다. WMS에서는 물건을 넣었다가 뻈다가 하는 것에 대한 정산을 한다. 대표적인 예로, WMS에서는 보관업이 있다. 즉, 어떠한 물건을 특정 위치에 보관을 해주는 것에 보관에 대한 이용료를 내는 것에 대해 정산을 한다.

 

2) TMS 정산

TMS에서의 정산은 국내와 국외의 정산이 크게 달라진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국외와 국내의 TMS에 대한 것을 알아야 한다. 국내의 TMS인 경우에는 거의 다 트럭으로 사용을 많이 한다. 물론, 트럭 외에도 기차나 배 등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트럭만큼 많이 사용하질 않는다. 이와 반대로, 국외에서는 트럭, 기차, 배, 비행기 등 정말 다양한 운송 방법을 사용한다. 그렇기에 운송 방법도 다양하다보니 TMS 정산에 예외 케이스가 더 많아지게 된다.

 

그래서, TMS 정산 같은 경우에는 다른 기업들도 거의 비슷한 프로세스를 가지게 된다. 이 TMS 정산은 나중에 정리를 하겠다.

 

일단, 정산에 대한 개념은 위의 것에서 필요하면 더 수정하겠다.


2022년 08월 21일 v1.0 작성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