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MS(Transport Management System)의 정산은 국내와 국외로 구분이 된다. 먼저, TMS(Transport Management System)가 왜 국내와 국외로 구분이 되는지 알아야 한다.

 

1. 국내

국내의 TMS(Transport Management System)는 거의 트럭을 이용하여 운송이 된다. 물론, 기차를 통한 물품 운송, 배를 통한 운송하는 경우도 있다. 근데, 거의 드물게 있고 거의 모든 운송은 트럭을 통해 운송이 된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육지가 넓지 않아서 운송을 하는 방법에 트럭이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출퇴근을 하거나 고속도로를 달릴 때에도 트럭을 정말 많이 볼 수 있다. 그렇기에, 국내에서는 트럭을 중점적으로 하는 TMS(Transport Management System)의 시장이 크다. 

 

2. 국외

반면에, 국내와 달리 국외의 TMS(Transport Management System)는 트럭도 사용하면서 다른 운송 방법도 사용한다. 트럭 도 사용하고, 배, 기차, 비행기 정말 다양한 운송 방법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아래의 지도를 보자.

 

이탈리아에서 크로아티아로 물품을 운송해야 한다. 이탈리아 맨 밑에서 크로아티아에 트럭으로 운송을 할 경우에 U 역방향 형태로 운송을 해야 한다. 근데, 배로 운송을 할 경우에는 해상으로 움직이면 되니 거리적인 측면이나 경제적인 측면으로도 자금을 세이브할 수 있다.

이처럼, TMS(Transport Management System)의 정산은 이런 다양한 운송 방법에 따라 요금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산이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의 정산보다 훨씬 복잡하다.

 

그래서, 이 TMS(Transport Management System)의 정산에서는 개인적인 경험치보다는 Tariff나 판매자 입장에서 주는 Invoice를 기반으로 금액에 대한 것을 기준을 잡는다. Tariff는 요금표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부산으로 5톤 트럭으로 이동할 때에 대한 금액을 정의하는 표라고 생각하면 된다. Tariff에 대해서는 따로 글을 작성하겠다.

 


2022년 08월 23일 v1.0 작성(추가 작성 필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