츄르사려고 코딩하는 코집사입니다.
1. 미디어 지능화(Media Intelligence)
- 5G, 빅데이터, 클라우드, AI 등 ICT 핵심기술과 결합하여 대용량의 수집 및 저장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생성하고, 생성된 정보를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D-I-M(Data - Information - Media) 지식 가치사슬을 완성하는 지능화 시대의 미디어 핵심기술
2. VCM(Video Coding for Machine)
-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기술의 발전에 배경을 두고 있는 기계를 통한 영상처리 및 인지 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
- 사람이 영상을 이해하는 방식(Human Vision)과 기계가 영상을 이해하는 방식(Machine Vision)은 차이가 분명히 존재하므로 기계와 기계 사이에서 영상을 전달할 때 원본 영상이 아닌 임무 수행에 필요한 영상의 특징(Feature)만을 전송하여 영상신호를 보다 효과적으로 압축하거나 사람이 인지할 수 없는 형태로 영상신호를 변환하여 보안에 힘을 실을 수 있음
3. NNAVC(Neural Network based A/V Coding)
- 사람의 인지 화질/음질을 유지하면서 비디오/오디오 신호를 압축하는 기존의 미디어 부호화 기술에 AI 기술을 접목하여 AI 기반 고품질/고효율 미디어 부호화 기술
4.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 클라우드로 표현되는 인터넷상의 서버에서 데이터 저장, 처리,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한번에 제공하는 혁신적인 컴퓨팅 기술
- 이용자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빌려 쓰고 사용한 만큼 요금 지불
- 예를 들어, GCP나 AWS, 문서같은 경우에는 구글문서편집기 등
- 장점으로, 비용절감, 접근성이 좋음
- 단점으로, 보안취약성, 인터넷 필요, 정보손실가능성 등
5.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 혼합형 학습의 한 형태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수업에서 학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강의보다는 학생과의 상호작용에 수업시간을 더 할애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식
- 교사가 준비한 수업 영상과 자료를 학생이 수업시간 전에 미리 보고 학습하는 형태가 있다. 그 후 교실 수업시간에 교사는 교과내용을 중심으로 가르치기보다 학생들과 상호작용하거나 심화된 학습활동을 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
6. 핀테크(Fin-Tech)와 테크핀(Tech-Fin)의 차이
-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 시장 전반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혁신을 의미한다. 즉, 스마트폰을 이용해 결제와 송금 등을 이용하는 것을 말함.
- 핀테크(Fin-Tech)와 테크핀(Tech-Fin)의 차이는 누가 시작하냐에 따라 달라진다.
-핀테크(Fin-Tech)같은 경우에는 은행과 같은 금융 기업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 App에 관련된 기술
- 테크핀(Tech-Fin)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삼성페이와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IT 기업 등의 비금융기업이 금융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7.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 전기의 생산, 운반, 소비 과정에 ICT를 접목하여 공급자와 소비자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비용과 효율성을 높인 지능형 전력망시스템
- 우리나라는 전기의 실제 사용량의 15%이상 더 생산을 하는데, 15%의 전기를 더 생산하기 위해 발전 설비와 자원 등을 더 많이 필요로 하여 비용이 증가
- 이에, 전력망에 ICT를 융합하여 전기사용량과 공급량, 전력선의 상태까지 알 수 있는 기술로 에너지 효율성 극대화
- 스마트그리드(Smart Grid)의 핵심은 소비자와 전력회사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정보를 주고 받아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 -> 소비자는 전기요금이 쌀 때 전기를 사용하고, 전자제품이나 전력이 필요하는 가전제품을 전기요금이 싼 시간대에 작동하게 하는 것
- 전력생산자 입장에서는 전력 사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전력공급량을 탄력적으로 조절 가능
- 탄력적으로 전력공급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과부하로 인한 에러도 예방할 수 있음
8. MR(Mixed Reality)
- 혼합현실
-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를 합쳐서 새로운 환경이나 시각화등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특히, 실시간으로 현실과 가상에 존재하는 것 사이에서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할 때 혼합 현실이라는 개념을 사용
- 현실 정보 기반에 가상 정보를 융합
9. 스트리밍 서비스
- 인터넷에서 음성 파일이나 동영상 파일 등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법을 의미
-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 네이버 바이브, 지니, 벅스 등
-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 YouTube, 네이버TV 등
10. 언택트와 온택트
1) 언택트
- 직접적으로 대면하지 않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대면 형태의 서비스
2) 온택트
- 대면을 최소화하면서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라이브 방송 등을 활용해 소비자들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것
- 언택트에 마케팅을 합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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