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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세방에서 살았을 때에는 TV가 없었고 애초에 TV 수신료에 대한 고지서도 안왔는데, 이사를 하고 나니 어느 순간 갑자기 TV 수신료를 내라고 우편함에 고지서가 날라왔다.

 

나는 TV도 없고 집에서 TV를 볼 생각도 없는데 고지서가 2개나 쌓이니 어느 순간에 그냥 약간의 스트레스가 생겨서 TV 수신료 해지 신청을 하려고 검색을 했는데 진짜 모든 블로그들이 복사 붙여넣기를 조지는건지 다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 그대로 긁어와서 알려주고 있었다.

 

실직적으로 해결한 사례는 거의 없어서 기록한다. 나중에 또 써먹어야지.

무튼, 여기서 아래에 적어 놓은 글들은 수신료 해지 방법을 위한 히스토리로 해결 방법은 읽다보면 나온다.


TV 수신료 해지 신청 및 환불 방법

자 어느 블로그든 검색만 하면 나오는 내용들부터 먼저 시작했다.

 

1. 한전에 전화한다.

- 근데, KBS랑 한전이랑 분리가 되어 이거 할 필요 없음

 

2. KBS 수신료 콜센터에 전화한다.

- 아침 9시 땡 되자마자 대표전화(1588-1801) 한 10번 했는데도 안받음

 

- 지역별 사업지사에 전화 20번 이상해도 그냥 전화 안받고 거부(?) 돌려버림.(무튼 안받음)

https://program.kbs.co.kr/online/office/susin/pc/detail.html?smenu=86cea1

 

KBS 수신료

수신료는 국가기간방송 매체와 채널의 방송시설을 유지 운영하고 방송프로그램을 제작해 방송함으로써 국가기간방송의 역할을 다하는데 ...

program.kbs.co.kr

 

 

3. KBS 인터넷 민원에 1:1 신청 올린다.

1) 아래 사이트에 접속에서 [수신료 관련 1:1 민원 신청] - [기타 수신료 민원]을 클릭한다.

https://program.kbs.co.kr/online/office/susin/pc/index.html

 

KBS 수신료

수신료는 국가기간방송 매체와 채널의 방송시설을 유지 운영하고 방송프로그램을 제작해 방송함으로써 국가기간방송의 역할을 다하는데 ...

program.kbs.co.kr

 

 

2) 여기서 신규 문의를 선택하고 아래 내용들을 작성했다. 문의 내용은 아래처럼 작성했다.

안녕하십니까?
2024년 9월 경에 이사를 했는데, 해당 전입지에 TV 수신료 고지가 되어 있어 해지 요청드립니다.
기존 전출지에서도 TV가 없는 상태였고, 지금도 TV 수상기가 없는 상태입니다.

이후에도, TV 설치를 하지 않을 계획이라 TV 수신료 해지 부탁드립니다.
이사 이후 TV 수신료 고지가 나왔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무효 처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3) 문의 작성 7일이 지났는데 아무런 답변도 없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문의를 넣었다.

 

위의 내용으로 또 문의를 넣었는데도 아무런 답변이 없었다.

 

최후의 방법을 써야겠다.

 

4. 국민 신문고에 민원을 넣는다.

솔직히 이 방법은 쓰고 싶지 않았다. 거기서 일하시는 분들도 바빠서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고지서가 날라올 때마다 나도 신경이 쓰이니 어쩔 수 없었다. (물론, 민원을 넣고 나서, 3일 뒤에 KBS 해당 민원 건에 대응을 해주셔서 민원 취하까지 완료했다.)

 

국민 신문고에서 아래의 내용으로 일반 민원을 넣었고, 처리 기관은 방송통신 위원회로 지정하여 넣었다.

 

 

민원을 넣은 후에 3일 뒤 KBS 문의 건에 답변을 달아주셨고, TV 미소지 말소처리가 되어 고지서가 발송되지 않을 것이라고 답변이 왔다.

 

 

이렇게 해서 신경쓰였던 1건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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