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바로 어제 월세에서 전세로 이사를 했는데, 이사를 하는데 있어서 챙겨야할 것이 정말로 많았고, 괜히 살림살이 준마스터를 내세우다가 개고생만 했다. 그래서, 다음 이사 준비를 위해 꼭 해야 할 일과 알아두면 좋은 것들을 정리한다.


일단, 공인중개사를 끼고 월세로 이사했고, 이사도 공인중개사를 이용했다. 공인중개사 및 임대인에게 연장계약을 안한다고 3개월 전에 내용을 전달했고, 관련하여 월세 및 보증금 정산, 전기세, 가스비 납부 등에 대한 처리도 공인중개사에서 진행해줬다.

 

이사 전 살고 있는 곳에서 한 일

1. 임대인과 월세 및 보증금 정산

2. 전기세 및 가스비 납부

3. 청소

4. 집 하자 확인

5. 대형폐기물 신청 및 처리

2024.09.06 - [자기개발/재테크] - 성남 대형 폐기물 버리는 방법

 

성남 대형 폐기물 버리는 방법

전세 대출을 받고 이사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사를 하려고 하니, 짐도 싸야 하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가전이나 가구들을 버려야 했는데, 성남에서 대형 폐기물 버리는 방법을 기록한다. 다음에

yongku.tistory.com

 

6. 용달 예약

나는 포장이사를 부르지 않고, 용달을 불러서 단순 이동만 신청했다. 이사 7호 박스 10개, 우체국 박스 5호 5개, 소형짐 3개 정도 5만원에 이동을 했다.

 

7. 인터넷 이주 신청

SK 브로드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106에 전화를 해서 이주 신청을 하면 기사님과 함께 시간 조율을 해서 이주를 받을 수 있다.

 

이사 후 살아야 하는 곳에서 한 일

1. 부동산에서 잔금 및 복비 정산

영수증 및 등기부등본 확인 후 잔금 및 복비 정산

 

2. 짐 옮기기

 

3. 입주 청소

전 세입자가 진짜 집을 개판치고 나가고, 묵은 때와 창문 스티커 등을 그대로 두고 나가서 입주 청소 불렀다. 그냥 돈 아깝다고 생각하지 말고 입주 청소 하십쇼. 본인이 창문 실리콘 곰팡이 제거 능력이 탁월하다거나 청소 하나 만큼은 개인 사업자로 할 수 있다 정도면 안불러도 된다. 그게 아니면 부르셈. 근데 위생 청결이 크질 않다면 그냥 살아도 좋다.

 

근데 내가 사는 집은 여기서 사람이 살 수 있어? 라는 생각이 들어서 셀프 입주 청소하다가 업체 불렀다.

 

4. 집주인과 추가 요구 건 전달

전 세입자의 짐을 빼고 난 후에 다른 방에서 곰팡이 발견하여 곰팡이 제거 및 페인트칠 요청했다.

 

5. 인터넷 설치

 

비용 지출

1. 용달이사

2. 입주청소

3. 부동산 복비

4. 잔금

5. 냉장고

6. 세탁기

7. 데코타일

8. 건조기

9. 청소기

10. 써큘레이터

 

진짜 제일 좋은 건 전 세입자가 N일에 나가고, 이사는 N일이 아닌 적어도 N+2일 정도에 들어가라.

그 사이에 입주 청소를 하던지, 아니면 전 세입자가 나가는 즉시 집 체크를 해서 하자 확인하고 잔금 처리하기 전에 이야기를 끝내야 한다.

 

그리고 이사는 오전 입주 청소 / 오후 입주 이렇게 하는게 제일 BEST.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