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기존의 IT 관리가 IT시스템 자체의 기능 및 기술 사안에 초점을 맞춘데 반해 ( )에서는 프로세스와 고객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 관리를 말한다.

답 : ITSM ; IT Service Management

 

2. 하류의 고객주문 정보가 상류로 전달되면서 정보가 왜곡되고 확대되는 현상. 고객의 수요가 상부단계 방향으로 전달될수록 각 단계별 수요의 변동성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소를 몰 때 긴 채찍을 사용하면 손잡이 부분에서 작은 힘이 가해져도 끝부분에서는 큰 힘이 생기는 데에서 붙여진 명칭으로, 황소채찍효과라고도 한다. 아주 사소하고 미미한 요인이 엄청난 결과를 불러온다는 나비효과(butterfly effect)와 유사한 현상이다.

답 : 채찍효과(Bullwhip Effect)

 

3. 소프트웨어 개발의 비용 예측 모형 중 하나이며, 1981년에 배리 W. 보임(Bohehm)이 제창했다. 이 모델은 프로젝트에 영향을 줄 수있는 다양한 특성들(인월 : man-month)을 변수로 회귀공식을 만들어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산정한다.

답 : COCOMO(COnstructive COst MOdel)

 

4. 영국의 정치경제학자·도덕철학자로 고전경제학의 창시자이다. 근대경제학, 마르크스 경제학의 출발점이 된 《국부론》을 저술하였다. 처음으로 경제학을 이론·역사·정책에 도입하여 체계적 과학으로 이룩하였다. 경제행위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종국적으로는 공공복지에 기여하게 된다고 생각하였으며 예정조화설을 주장하였다.

답 : 애덤 스미스

 

5. 컴퓨터에서 운영체제의 응용 프로그램을 동작시키고 결과를 화면에 표시하는 작은 그래픽사용자 인터페이스(GUI) 도구이다. ( )은(는) 인터넷으로부터 정보를 전달 받아 화면에 표시하는 작은 윈도우로서 시계나 달력, 메모장, 검색, 지도, 뉴스, 실시간 카메라 등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은 브라우저에서 제공되던 많은 기능들이 브라우저를 열지 않고도 제공된다.

답 : 위젯

 

6. 기업 경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예측 경영을 통한 최적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 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해 경영 계획-성과 분석-예측-전략 분석-시뮬레이션 등 일련의 프로세스를 연계함으로써 효과적인 전략 수립 및 수정이 가능하고, 원가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생산 장소 및 유통 경로 등 다양한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어 시나리오 경영의 필수 시스템으로 인식되고 있다.

답 : CPM

 

7.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뿐만 아니라 경영과 업무, 직장환경, 조직 구성원의 자질까지도 품질개념에 넣어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은 1960년대 이후 크게 발전한 회사의 전원이 QC를 이해하고 조직적으로 제품의 질을 높이려고 노력하는)에서 발전한 개념이다.

답 :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전사적 품질 경영)

 

8. 개방형 웹 애플리케이션 보안 프로젝트이다. 주로 웹에 관한 정보노출, 악성 파일 및 스크립트, 보안 취약점 등을 연구하며, 10대 웹 애플리케이션의 취약점을 발표했다.

답 : OWASP(The Open Web Application Security Project)

 

9. 지도에 관한 속성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해서 해석하는 시스템. 취급하는 정보는 인구 밀도나 토지 이용 등의 인위적 요소, 기상 조건이나 지질 등의 자연적 환경 요소 등 다양하다. 속성 정보를 가공하여 특정 목적을 위해 해석하고 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시설 관리(FM) 시스템과는 구별하는 경우도 있다. ( )은 도시 계획, 토지 관리, 기업의 판매 전략 계획 등 여러 가지 용도에 활용된다.

답 : GIS ; Geographical Information System, 지리 정보 시스템

 

10. 기업의 경영진이나 조직의 관리진에게 투자, 생산, 판매, 경리, 인사 등 경영 관리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급하여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이고자 하는 정보 체계. 이는 단순한 자료 처리 체계가 아니라 방대한 자료로부터 정확한 경영 정보를 추출해 내는 능력을 갖춘 종합적인 정보 제공 체계이다. 경영 정보 체계는 현대의 과학적인 기업 경영에 필수적인 것으로 그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답 :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 정보 시스템)

 

11. 원래 서로 다른 곡을 조합하여 새로운 곡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하는 음악용어이지만 IT(정보기술) 분야에서는 웹상에서 웹서비스 업체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콘텐츠)와 서비스를 혼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서로 다른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조합하여 새로운 차원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창출

답 : Mashup(매시업)

 

12. 인사ㆍ재무ㆍ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각종 관리시스템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려는 경영혁신기법

답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

 

13. (① ): 인원삭감, 권한이양, 노동자의 재교육, 조직의 재편 등을 함축하는 말로서, 비용·품질·서비스와 같은 핵심적인 경영요소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경영과정과 지원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기법이다. 한마디로 기업의 근본적인 체질개선을 위해 기업공정을 획기적으로 다시 디자인하는 것을 말한다. (② )박사가 1990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지에 이 개념을 처음으로 소개해 전세계 기업의 경영혁신운동에 새 장을 열었고, 용어 자체가 특허로 등록되어 있어 사용권이 제한되어 있다.

답 : ①Reengineering(리엔지니어링, 업무재구축), ② 마이클 해머

 

14. 개인이 기업에 제공할 개인 정보와 선호도를 개인이 직접 관리하는 기술. 고객 관계 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와 정반대 개념이다. 고객 관계 관리는 고객들의 구매 내역을 분석하여 숨겨진 선호도나 패턴을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이 실제 요구하는 사항을 알아내기 어렵고, 고객 정보를 가능한 많이 모을수록 정확도가 높아지지만 프라이버시 문제가 생기는 단점이 있다. 판매자 관계 관리는 개인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선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고객 관계 관리의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다.

답 : VRM (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 판매자 관계 관리)

 

15.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 조직, IT 등 기업활동의 전부문에 걸쳐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고 효과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재구축 함으로써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경영 개선 업무

답 : PI(Process Innovation, 프로세스 혁신)

 

16.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 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그 전략대로 경영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략중심형조직을구축하고 실행하는 경영 프로세스와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기업경영체이다. ( )은 가치기준경영(VBM), 균형성과관리(BSC), 활동기준관리(ABM)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치기준관리는 가치 창출 요인의 관리, 가치 중심의 사업 운영을 지원하게 하고, 균형성과관리는 비전과 전략의 실행 관리, 단기와 중장기에 걸친 경영성과관리를 가능케 한다. 활동기준관리는 활동기준 원가계산(ABC)을 통한 수익성 분석을 기반으로 전략적 운영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답 :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전략적 기업 경영)

 

17. 개인용 소프트웨어에 반대되는 개념. 집단으로서의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라는 의미

답 : 그룹웨어

 

18. 기업이 표적 시장을 선정하기 위해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 자사(Company)를 분석하여 자사의 성공에 필요한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으로 일본의 경제평론가 오마에 겐이치가 제안하였다. 여기에 유통(Channel)을 포함하여 4C라고도 한다.

답 : 3C분석

 

19. 있는 그대로,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기법이다. 이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지는데, ( ) 프로세스 목록 작성 (업무를 대분류, 중분류, 세분류로 나누고 프로세스 설명 등 목록 작성), ( ) 프로세스 체계도 작성 (업무가 어떤 체계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대하여 계층구조 형태로 업무 분류), ( )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업무의 흐름에 대하여 Flow Chart 형태로 업무를 정의하는 작업) 이다

답 : AS-IS

 

20. 시스템을 하나의 일체형으로 구축하지 않고 마치 레고 블록처럼 하나하나씩 요소별로 부품화하여 구축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의 산업혁명이라 할 만큼 소프트웨어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답 : CBD(Component Based Development, 컴포넌트 기반 개발)

 

21. 품질 혁신과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법.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로라사에서 품질 혁신 운동으로 시작되어 성공을 거두자 제너럴 일렉트릭(GE),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 소니 등 세계적인 초우량 기업들이 채택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국내에서도 삼성, LG 등에서 도입하여 품질 혁신에 성공함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도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제조업뿐만 아니라 고객이 존재하는 금융, 서비스, 통신, 의료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 ) 가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답 : Six Sigma(6시그마)

 

22.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어떤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 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답 : SWOT 분석

 

23. 최첨단 고효율 에너지 기술을 결합해 실내에서 다양한 고부가 가치의 농산물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스마트 농업.

답 : PLANT FACTORY(식물공장)

 

24. 미래에 구현하고자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분석

답 : TO-BE

 

25. 제품의 기획에서 설계/제조/인증 및 마케팅에 이르는 제품 개발의 각 과정의 모든 데이터를 일원적으로 관리하는 것.철저한 정보 관리와 정보의 공유에 의한 기업 내 각 부서의 동시 병행 처리의 실현으로 제품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작업의 효율성 제고로 비용을 삭감하며, 전사적 품질 관리로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답 : PDM(Product Data Management, 제품 데이터 관리)

 

26.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인 정보 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 기술 아키텍처(시스템 구성). 1996년 컨설팅업체 가트너가 처음 소개한 것으로 기업의 IT 시스템을 비즈니스에 맞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ex. 레고 블록(서비스 단위)으로 프로세스 정의) /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인 정보 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 기술 아키텍처 -웹 2.0은 소비자 중심 비즈니스 모델, ( ) 는 기업 중심 모델을 지원 -Orchestration 하므로 유연성 높음

답 :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27. 고객 단말기에 쿠폰이나 마일리지, 할인서비스 등을 텍스트나 이미지로 제작하여 전달하는 방식. 일반적으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고객의 위치를 파악해 매장방문이나 구매유도를 하기 위해 활용하는 경우에 많이 활용됨. 푸시(Push)방식은 단문메시지(SMS)형 , 쿠폰(Coupon)형태가 많이 활용되고 있음.

답 : Push-based

 

28. 기업 경영의 내외부에서 온라인, 실시간의 정보 유통을 통해 업무 지연 요소를 최소화하고 의사 결정의 스피드를 높여 경쟁력을 극대화한 기업. 경영층인 리드, 중간 관리자층인 관리자, 실무자층인 운영자 레벨을 온라인과 실시간으로 상호 계층 간 정보를 유통시켜, 업무의 지연 요소를 제거하고, 계획과 실적의 차이를 최소화하며, 조기 경보로 경영상의 리스크를 제거함으로써 경영 효율과 경쟁력을 제고하는 시스템이다. 기업 자원 관리(ERP)를 바탕으로 공급 사슬 관리(SCM), 고객 관계 관리(CRM) 등에 의해 모든 프로세스의 통합을 이룸과 동시에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PM)를 통해 핵심 프로세스를 선별 관리한다. 이를 통해 기업의 주요 의사 결정에 요구되는 경영 정보를 전략적 기업 관리(SEM, 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에 의해 경영 현황판으로 보여 줌으로써, 눈으로 보는 관리에 의해 주요 경영 정보의 실시간 공유 및 그에 따른 빠른 의사 결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실시간 경영 관리 시스템이다.

답 : RTE(Real-Time Enterprise, 실시간 기업 경영)

 

29. 시스템 형상 요소의 기능적 특성이나 물리적 특성을 문서화하고 그들 특성의 변경을 관리하며, 변경의 과정이나 실현 상황을 기록/보고하여 지정된 요건이 충족되었다는 사실을 검증하는 것, 또는 그 과정. -> 기출 내용) 소프트웨어 형상의 구조 변경이 요구될때 추적이 용이하도록 명확하게 정의

답 : 형상 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

 

30. SOA 에서 선호하는 서비스 표준. 프로세스 orchestration(조합 조정)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실행 언어.

답 : BPEL (Business Process Execution Language)

 

31. 정보 시스템 구축의 출발점인 계획 단계. 경영전략을 토대로 비즈니스에 필요한 종합적인 정보구조체계를 정립하고 향후 전사적인 통합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기업의 정보화 전략 계획 활동

답 : ISP(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정보화 전략 계획)

 

32. 기업들이 인터넷 사업을 하려고 종업원, 고객, 공급자, 동업자 들을 하나로 묶어서 기업의 여러 정보와 업무 처리 들을 지원하는 사이트. 사람들이 기업 정보에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응용 소프트웨어, 도구, 그리고 외부 지식 공급자들과 연동하는 소프트웨어로 만든다

답 : EP(Enterprise Portal, 기업 포털)

 

33. 업무 목표만을 지시하고 그 달성방법은 종업원에게 맡기는 관리방법으로 어느 경우이건 관리자는 명령하지 않고 종업원의 자주적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주며 종업원 상호 간에 조정하게 한다. 이는 조직의 거대화에 따른 종업원의 무기력화를 방지하고 근로의욕을 향상시키는 관리방법으로 대표적이다.

답 : MBO(Management By Objectives, 목표 관리)

 

34. 1994년 국내의 개발여건을 반영하여 국내 기술진에 의해 개발된 한국형 정보시스템 구축 방법론으로서 우리말의 마름질하다에 어원을 두고 있다.

답 : 마르미

 

35. 기업 비즈니스의 핵심 데이터인 마스터 데이터를 생성하고 일관성 있게 유지하며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흐름에 맞춰 정확하게 관리하기 위한 기술 및 솔루션과 조직.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마스터 데이터를 정의하고 통합해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술요소와 구현 방안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마스터 데이터 관리를 위한 기업내 조직이 바로 ( )이다. ( )은 크게 나누어 제품 마스터 데이터를 관리하는 PIM(Product Information Management)과 고객 마스터 데이터를 관리하는 CDI(Customer Data Integration)로 구성된다.

답 : MDM (Master Data Management, 기준 정보 관리)

 

36. (① ) 형태 ex) (② ): 정부와 기업 간 전자상거래 - C는 고객(Customer), G는 정부(Government), B는 기업(Business), 2는 to의 뜻 / C2C--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옥션, 와와컴, 셀피아 등 경매형태. / C2B-- 소비자가 주체가 돼서 기업과 상거래를 한다는 것. 역경매가 대표적. / B2C-- 기업-소비자간 거래. 일반 소비자가 인터넷쇼핑몰 등에 들어가 물품을 구입하는 형태. / B2B-- 기업간 거래. 조달·구매 등 기업들이 협력·하청 관계로 인터넷 공간에서 상호 거래 관계를 맺는 행위. (정답 입력은 ex : ①,②)

답 : 전자상거래,G2B

 

37. 데이터 웨어하우스(DW)나 기업 자원 관리(ERP) 등 기업에서 운영하는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통합,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시도를 일컫는 개념. 즉 기업 내의 컴퓨터 애플리케이션들을 현대화, 통합,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세운 계획/방법/도구 등을 일컫는 용어

답 :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

 

38. 재난 발생 시 비즈니스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계획. 재해, 재난으로 정상적인 운용이 어려운 데이터 백업과 같은 단순복구 뿐 아니라 고객 서비스 지속성 보장, 핵심 업무기능을 지속하는 환경을 조성해 기업가치를 최대화하는 것 ex) 9·11 미국 테러사건 이후 급부상하고 있는 개념

답 : BCP(Business Continuity Planning, 영업 연속성 계획)

 

39. 기업 경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예측 경영을 통한 최적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 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해 경영 계획-성과 분석-예측-전략 분석-시뮬레이션 등 일련의 프로세스를 연계함으로써 효과적인 전략 수립 및 수정이 가능하고, 원가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생산 장소 및 유통 경로 등 다양한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어 시나리오 경영의 필수 시스템으로 인식되고 있다.

답 : CPM(Corporate Performance Management, 기업 성과 관리)

 

40.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비즈니스 룰을 분리시켜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용 플랫폼(- Business Rule: 기업 정책, 사업 전략, 업무 규칙 및 절차, 정부 규제, 각종 준수사항, 업무 경험, 지식, 노하우 등 -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으로부터 비즈니스 룰을 분리시키는 이유는 ALC(어플리케이션 수명 주기)와 RLC(비즈니스 룰 수명 주기)가 서로 이질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이를 실시간으로 동기화 시키기가 비효율적이고 어려움 - 장점: 상시적인 변화 수용 용이, 비즈니스 속도 개선, 커뮤니케이션 비용 절감

답 : BRMS(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 비즈니스 규칙 관리 시스템)

 

41. '일이 흐른다'는 의미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라고도 표현한다. 큰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 그보다 작은 일들을 수행해야 하고, 그 작은 일들은 순서에 맞게 수행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체계적인 일 단위, 순서, 연결 등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일의 흐름을 시나리오로 구성하고, 그 시나리오를 시스템으로 구성한 것을 프로세스라고 통칭한다. 이러한 일련의 세분화, 연결하기 그리고 순서화라는 행위를 프로세스의 구현, 시나리오의 도출이라고 표현한다.

답 : 워크플로우(WORKFLOW)

 

42.  DFD(Data Flow Diagram, 자료 흐름도) 는 네 가지 도형으로 구성됩니다. / 1. 처리과정 또는 프로세스 2. 데이터 흐름 3. 데이터 저장소 4 종단점(terminator) 또는( )

답 : 외부엔티티(External Entity)

 

43. 모든 의사 결정의 기준을 회계상의 매출, 이익 중심에서 벗어나 경제적 이익에 근거한 기업가치 중심으로 하는 기업 관리 기법. 컨설팅업계에서는 가치창조경영을 'IMF 기법'이라고 말할 정도로 기업의 체질변화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답 : VBM(Value Based Management, 가치창조경영)

 

44.  웹 2.0에서 선호하는 서비스 표준. 확장성 생성 언어(XML) 파일로 된 웹 페이지를 읽어서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 (RSS 와 유사)

답 : REST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45.  (① ):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거래를 처리하고 그 거래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정보시스템이다. (① )는 경영 활동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하고 사무 노동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① )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시스템인 동시에 현대의 기업 조직에 없어서는 안 될 정보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의 기업들이 처리하는 거래들은 정보 시스템의 도움 없이는 거래의 기록과 데이터의 처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① )는 조직의 데이터 대부분을 축적하고 있기 때문에 조직 내 여러 정보시스템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중간관리자들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경영지원시스템(MSS, Management Support System)과 최고경영층의 전략적 경영 활동을 지원하는 (② )의 기반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흔히 사용되는 (① ) 유형으로는 주문처리시스템, 구매시스템, 회계시스템, 재고관리시스템 등이 있다

답 : ① TPS(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거래처리시스템) , ② 중역정보시스템(EIS, Executive Information System)

 

46. 다양한 형태의 문서와 자료를 그 작성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일관성 있게 전자적으로 통합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답 : EDMS(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전자 문서 관리 시스템)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