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When the signal ( 1 ) is received, the computer stops what it is doing, processes ( 1 ) and returns to its original state. The modern operating system consists primarily of ( 1 ).

( 2 ) automatically finds the driver when the user connects the input/output device and makes it easier to use the input/output device.

( 3 ) consists of flip-flops in the CPU and is the fastest in memory.

( 4 ) controls the operating system. Can be controlled using a shell.

( 5 ) is also called main memory.

답 : (1) : inturrupt (2) : PNP (3) : Register (4) : Kernel (5) : RAM

 

2. (  ) is the transfer of data between different companies using networks, such as the Internet. As more and more companies get connected to the Internet, ((    )) is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as an easy mechanism for companies to buy, sell, and trade information.

답 : EDI 

 

3.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장소 또는 가상의 장소를 신체적으로 경험하는 것이다. 통신 회선으로 컴퓨터를 원격지와 연결하여 구성한 가상현실 공간을 통해 신체적으로 가 있지 않은 다른 장소에 존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답 : Telepresence 원격현장감

 

4. ()  is a [32-character unique identifier] attached to the header of packets sent over a WLAN that acts as a password then a mobile device tries to connect to the Basic Service Set.

답 : SSID

 

5. 나라마다 상이한 정보보호시스템 평가 기준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시간과 비용 낭비를 예방하고자 1999년 국제표준(ISO/IEC 15408)으로 채택된 정보보호 시스템 평가 기준을 말한다. 제1부 시스템의 평가원칙과 평가모델, 제 2부 시스템 보안 기능 요구사항, 제 3부 시스템의 7등급 평가를 위한 보증 요구사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답 : CC(공통 평가 기준)

 

6. SNS를 통해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끼리 만나 식사를 즐기며 인간관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크게 확산하고 있는데, 1인 가구의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답 : 소셜 다이닝

 

7.  다양한 IT 기술과 방식들을 이용해 조직적으로 특정 기업이나 조직 네트워크에 침투해 활동 거점을 마련한 뒤 때를 기다리면서 보안을 무력화시키고 정보를 수집한 다음 외부로 빼돌리는 형태의 공격을 말한다. 공격 방법에는 내부자에게 악성코드가 포함된 이메일을 오랜 기간 동안 꾸준히 발송해 한 번이라도 클릭되길 기다리는 형태, 스턱스넷(Stuxnet)과 같이 악성코드가 담긴 이동식 디스크(USB) 등으로 전파하는 형태, 악성코드에 감염된 P2P 사이트에 접속하면 악성코드에 감염되는 형태 등이 있다.

답 : APT ; Advanced Persistent Threat, 지능형 지속 공격

 

8. 인터넷 프로토콜(IP)을 기반으로 음성, 오디오, 비디오 및 데이터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규격. ( )는 기본적으로 범용의 인터넷 기반 기술과 표준화된 네트워크 기능들을 사용함으로써 서비스의 가격 경쟁력 향상과 신속한 서비스 개발 및 변경을 추구한다.

답 : IMS

 

9. 생물학적 데이터를 수집, 관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답 : 바이오인포매틱스 

 

10.  RAM은 읽고 쓰기가 빠르지만 전원을 차단하게 되면 저장되어 있던 자료는 모두 지워지는 휘발성 메모리이다. 반대로 ROM(Read Only Memory)은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읽기만 하고 쓸 수가 없으며 전원을 차단시켜도 저장되어 있는 정보가 지워지지 않는다. 이러한 RAM과 ROM의 장점을 한 대 묶은 메모리를 ( ) (이)라고 한다. 즉, 전원이 제거되어도 정보를 그대로 유지한다. 주로 디지털 카메라나 MP3, 휴대폰, USB드라이브 등 휴대형기기에서 대용량 정보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답 : 플래시 메모리

 

11.  ( ) means 'retrieving the information on internet', and is a kind of user programs that make users receive the information provided from wed servers, connecting to internet. The internet services, such as transmitting files or e-mail, retrieving the hypertext-type web documents, etc., can be used using the ( ) not to mention retrieving information. Netscape Communicator and Internet Explorer are the very ( ).

답 : 웹브라우저

 

12. IT 인프라 서비스 연속성을 위해서는 백업시스템을 운영 관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특히 대규모의 정보시스템은 그 데이터의 특성상 체계적인 백업이 요구된다. 이러한 백업 방식 중 백업 시 데이터의 변경 유무에 관계없이 전체 데이터의 복사본을 만드는 전체 백업과 데이터 영역 중 변경되거나 증가된 데이터만을 백업 받는 방식인 ( ) 백업, 그리고 마지막 전체 백업 이후 변경된 모든 데이터를 백업하는 차등 백업이 있다.

답 : 증분

 

13. 금융과 IT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한다.

답 : 핀테크

 

14. 하나의 트랜잭션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다른 트랜잭션이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것 데이터를 갱신할 때 잠금->실행->해제 의 규칙을 따른다.

답 : 로킹

 

15. 외형상 일반 노트북과 유사하지만 뛰어난 이동성을 위하여 무게가 적게 나가고 전력소비량도 적도록 설계한 휴대형 미니 노트북을 말한다. 인터넷을 비롯한 일반 작업은 문제가 없으나 동영상, 3차원 게임은 다소 무리가 따른다.

답 : 넷북

 

16. 기존의 네트워크 회선을 대신하여 사람 몸을 활용함으로써 사람과 사람 사이에 통신이 이루어지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사람 몸에 약간의 전류가 흐른다는 점에 착안하여 출발한 기술로서, 예를 들어 두 사람이 악수하는 것만으로 두 사람 사이에 정보 교류가 일어나는 경우도 이러한 기술의 사례에 해당한다.

답 : Human Body Communication Technology (인체 통신 기술)

 

17. 전기를 공급하는 전력선을 이용해서 인터넷 통신을 지원하는 기술이다. 전화선 없이 전기 플러그만 꽂으면 초고속 인터넷 통신은 물론 홈네트워킹, 홈오토메이션, 인터넷 전화, 원격검침 등을 할 수 있다. 가정용 전류의 주파수가 60Hz인 반면, 이것은 1~30M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한다.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설치비용이 매우 감소하며, 회선 사용료가 적게 들어 통신요금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답 : PLC

 

18.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IT 기술의 발전이 기하급수적으로 이루어져서 인간의 소화 능력을 초월하게 되는 미래의 현상을 나타낸다. 현실 세계와 사이버 공간이 구분됨 없이 하나로 융합되어 인간 사회를 완전히 재구성하는 단계로서,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이것을 구현하기 위하여 2006년에 라이브랩스라는 연구소를 열었다.

답 : Internet Singularity (인터넷 싱귤래리티)

 

19. 인덱스에 사용된 컬럼의 데이터 형식이 VARCHAR형식으로 되어 있는경우 발생할 수 있음.

답 : 행 이주(Row Migration)

 

20. 데이터베이스를 일정한 그림자 페이지로 복사하고 실제 페이지를 대상으로 트랜잭션 변경 작업 수행

답 : 그림자 페이징 기법

 

21. SELECT : 행에 해당하는 튜플, 수평연산, 시그마 PROJECT : 열에 해당하는 속성, 수직연산, 파이 JOIN : 2개의 릴레이션을 하나로 DIVISION

답 : 순수 관계 연산자(관계 연산자)

 

22. A->B이고 B->C일 때 A->C를 만족하는 관계

답 : 이행적 함수적 종속

 

23. 1. 데이터베이스의 전문가가 부족하다. 2. 대용량 디스크로의 집중적인 접근으로 과부하가 발생. 3. 전산화 비용증가 4. 백업과 회복이 어렵다. 5. 시스템이 복잡해짐

답 : DBMS의 단점

 

24. 유사한 특성을 갖는 데이터들을 집단화.

답 : 클러스터링

 

25. 기업의 경영성과를 밝히기 위하여 일정기간 내에 발생한 모든 수익과 비용을 대비시켜 당해 기간의 순이익을 계산 ·확정하는 보고서

답 : 손익계산서

 

26. 개인이 기업에 제공할 개인 정보와 선호도를 개인이 직접 관리하는 기술. 고객 관계 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와 정반대 개념이다. 고객 관계 관리는 고객들의 구매 내역을 분석하여 숨겨진 선호도나 패턴을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이 실제 요구하는 사항을 알아내기 어렵고, 고객 정보를 가능한 많이 모을수록 정확도가 높아지지만 프라이버시 문제가 생기는 단점이 있다. 판매자 관계 관리는 개인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선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고객 관계 관리의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다.

답 : VRM

 

27.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뿐만 아니라 경영과 업무, 직장환경, 조직 구성원의 자질까지도 품질개념에 넣어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은 1960년대 이후 크게 발전한 회사의 전원이 QC를 이해하고 조직적으로 제품의 질을 높이려고 노력하는)에서 발전한 개념이다.

답 : TQM

 

28. 기업들이 신속하고 정확한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위해 사용하는 데이터의 접근, 수집, 보관, 분석 등의 애플리케이션과 기술의 집합. ( ) 애플리케이션은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조회 및 응답, 올랩(OLAP), 통계 분석, 예측 및 데이터 마이닝 등이 기본이 되나, 필연적으로 기업의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웨어하우스(DW), 기업 자원 관리(ERP) 등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넓은 의미로는 이 모든 분야를 포함하기도 한다.

답 : BI(Business Intelligence)

 

29. 미리 정의된 사람 및 정보 자원과 업무의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 지원해주는 업무처리 자동화 기법으로서, 기업의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자 방법론이다. / 생산, 영업, 재무관리 등 기업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솔루션을 말한다. ( )은 기업의 업무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어 인력과 시스템을 적절하게 투입하고 통제하는 프로세스 관리가 핵심이다. 즉 프로세스 관리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하고 내부의 역량을 강화하며 궁극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답 :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업무 프로세스 관리)

 

30. 기존의 CRD 모니터가 사용하는 전기적 특성을 나노 기술로 축소하여 구현한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하나의 픽셀이 기존 CRT 전자총 1개에 해당하도록 미세한 나노 기술을 사용한다. 부드러운 색조를 제공하며 180도의 시야각과 빠른 응답 속도, 초슬림화, 저전력의 장점을 제공한다.

답 : SED (Surface-conduction Electron-emitter Dispaly, 표면 전도 전자 방출 디스플레이)

 

31. 여러 개의 독립된 통신장치가 블루투스 기술이나 UWB 통신기술을 사용하여 통신망을 형성하는 무선 네트워크 기술.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장비 간에 사전에 네트워크의 정의와 계획이 없이 상황에 따라 조정 프로토콜에 의하여 마스터와 슬레이브의 역할을 하면서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주로 수십 미터 이내의 좁은 공간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점과 정지 또는 이동 중에 있는 장치를 모두 포함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WLAN과 달리 전송을 위한 기반구조가 미리 설정되지 않고 상황에 따라 기기들 간에 조정 프로토콜에 의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답 : 피코넷

 

32. OTA(Over The Air, 휴대폰무선전송기술)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기기가 Power On 상태로 있으면 원격에서 모바일 기기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이 솔루션을 사용하면 업데이트를 위해 A/S 센터를 방문하거나 소프트웨어를 내려받은 PC와 휴대폰 등을 연결해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이 어디서든 업데이트 및 다운로드 가능. 최근 보안 위협에 대한 강화대책으로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모바일 보안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다.

답 : MDM; Mobile Device Management, 이동 장비 관리

 

33. 웨어러블(wearable) 또는 몸에 심는(implant) 형태의 센서나 기기를 무선으로 연결하는 개인 영역 네트워킹 기술.

답 : WBAN ; Wireless Body Area Network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