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세계적으로 공인된 Best Practice(모범 실무)를 제공하는 IT서비스 품질모델. IT서비스 제공 및 관리에 대한 현존하는 유일한 포괄적, 공개적 가이드로 ITSM(IT서비스 관리) 분야의 업계 최고 실행 지침서이다. ( )의 프레임워크(기본개념구조, 뼈대)는 Service Delivery와 Service Support로 분류되며, 이 두 핵심 프레임워크는 ( ) 기반의 ITSM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답 : ITIL ; 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

 

2. 조직이 필요로 하는 보안 정책을 수립하고 정책에 따라 자동으로 사용자의 계정과 권한을 관리하는 솔루션.

답 : IAM

 

3. 클라우드 서비스, 모바일 서비스, 스마트 TV, Big Data, 사물지능통신 등 상이한 특성을 가지는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가 증가함에 따라, 사람들은 인프라의 동작이 다양한 서비스와 환경에 따라 동적으로 제어될 수 있는 유연한 구조(Flexible Architecture)를 충족하기 위하여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의 네트워크를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통해 네트워크 경로설정과 제어 및 복잡한 운용관리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차세대 네트워킹 기술이다.

답 : SDN ; Software Defined Network, 소프트웨어 정의망

 

4. 세계 경제 포럼(WEF)이 국제적인 경영대학인 인시아드(INSEAD)와 공동으로 개인과 정부, 기업의 정보통신기술(ICT) 발전도와 경쟁력을 국가별로 평가한 지수.

답 : NRI

 

5. 빌딩 내 에너지 관리 설비의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 수집ㆍ분석해 에너지 사용 효율을 개선하는 시스템이다.

답 : BEMS

 

6. 정보와 열광의 합성어로 '정보열광자'라고도 한다. 이것은 누구보다 빠른 정보와 상품들을 선별해 가장 최근의 신규 토픽들을 대중화시키며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답 : 인포러스트

 

7. 전파는 텔레비전과 라디오 전송에 널리 쓰이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채널 2~13을 통해 방송하는 텔레비전 방송국은 ( ) 주파수를 이용하며 FM 라디오 방송국도 마찬가지이다. 많은 아마추어 무선전신 기사들도 ( ) 주파수대에서 전송한다. 파장이 더 긴 전파와는 달리 ( ) 전파는 대기에서 심하게 반사하지 않기 때문에 지구의 굴곡을 따라 쉽게 휘지 않고 따라서 지평선 너머로는 전송할 수 없다.

답 : VHF

 

8. 악의적인 목적으로 작성된 것으로 악성 코드(Malicious Code) 또는 악성 프로그램(Malicious Program) 등으로 불린다. 실행 가능한 악성 코드에는 프로그램, 매크로, 스크립트뿐만 아니라 취약점을 이용한 데이터 형태도 포함된다. ( )은(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자기 복제 능력과 감염 대상 유무에 따라 바이러스, 웜, 트로이목마, 스파이웨어 등으로 분류된다. 최근의 ( )은(는) 첨부파일을 열어 보거나,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 설치하던 종래의 통념을 벗어나 단지 검색 페이지의 링크나 이미지를 클릭하기만 해도 원치 않은 소프트웨어가 설치되거나, 시스템이 하이재킹 당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답 : Malware

 

9. 하나의 문자열을 보다 빨리 찾을 수 있도록 주소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짧은 길이의 값이나 키로 변환하는 알고리듬을 수식으로 표현한 것. 주어진 키 값으로부터 레코드가 저장되어 있는 주소를 산출해 낼 수 있는 수식을 말한다. 문자열을 찾을 때 문자를 하나하나 비교하며 찾는 것보다는 문자열에서 키를 계산하고 그 키에 해당하는 장소에 문자열을 저장해 둔다면, 찾을 때는 한 번의 키 계산만으로도 쉽게 찾을 수 있게 된다. 종류는 SHA-0, SHA-1, SHA-256, SHA-512 등이 있다.

답 : 해시 함수

 

10. 각종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네트워크로 연결된 서버로부터 받아 사용하는 PC 대체 컴퓨터를 말한다. 즉, 하드디스크 없이 네트워크 접속장치 기능만 가진 윈도기반 단말기(WBT)를 서버에 연결시켜 사용하는 서버기반 컴퓨팅환경을 말한다.

답 : 씬클라이언트

 

11. 서버와 IP 주소 기반인 기존 인터넷 전달망(효율적인 콘텐츠 분해에 취약)을 대체할 미래의 인터넷 아키텍처로 고려된다. 콘텐츠 중심 네트워크(CCN: Content Centric Networking)와 동일한 개념. 인터넷 주소가 필요없이, 콘텐츠 자체를 네트워킹의 주체(Entity)로 사용하므로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져올 수 있다.

답 : NDN

 

12. 기업 간 전자상거래 서식 또는 공공 서식을 서로 합의된 표준에 따라 표준화된 메시지 형태로 변환해 거래 당사자끼리 통신망을 통해 교환하는 방식. 일반적으로 ( ) 시스템의 기본 기능은 기업의 수주, 발주, 수송, 결제 등 상업 거래 자료를 변환, 통신, 표준 관리, 그리고 거래처 관리 등이다.

답 : EDI

 

13. 프로세서(processor) 안에 독립적인 보안 구역을 따로 두어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는 하드웨어 기반의 보안 기술. 암(ARM: Advanced RISC Machine)사에서 개발하였다. 이 기술은 하드웨어에서 직접 실행되며 하나의 CPU를 2개의 가상 공간, 즉 일반 구역(normal world)과 보안 구역(secure world)으로 분할하여 관리한다. 보안이 필요하지 않은 작업은 일반 구역에서 실행되고, 보안이 필요한 작업은 보안 구역에서 실행된다.

답 : 트러스트 존

 

14. 통신을 기반으로 한 이전의 인터넷 통신 패러다임을 정보 중심으로 재편성하려는 네트워킹이다. 기존 인터넷이 통신의 목적보다는 절차에 집중한 반면, ( )은(는) 절차보다는 목적에 집중하는 새로운 형태의 네트워킹 기술이다. 기존 인터넷 주소는 인터넷 인프라를 구성하는 전달망 요소들을 식별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정보의 유통 문제는 주소 대신 식별자를 사용해 해결하는 방식이다

답 : NGN

 

15.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주고받기 위한 업계 표준 프로토콜. 미국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스사가 개발했고, 마이크로소프트사 등 주요 웹 제품 업체가 채택하고 있다.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에 서로 상대의 신원을 확인하는 인증 암호화 기능이 있으므로 주고받는 데이터가 인터넷상에서 도청되는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개인정보를 암호화하여 전송. 표준에 명시된 정식 명칭은 TLS지만 아직도 이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답 : SSL

 

16. 자동차와 IT 기술을 융합하여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자동차. 이것은 다른 차량이나 교통 및 통신 기반 시설(infrastructure)과 무선으로 연결하여 위험 경고, 실시간 내비게이션, 원격 차량 제어 및 관리 서비스뿐만 아니라 전자 우편(e-mail),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누리 소통망 서비스(SNS)까지 제공한다.

답 : 커넥티드 카

 

17. 빌딩 내 에너지 관리 설비의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 수집ㆍ분석해 에너지 사용 효율을 개선하는 시스템이다.

답 : BEMS

 

18. PKI(공개키 기반구조)에서 유통되는 인증서, 사용자 정보 등을 모아서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전화번호부를 Telephone Directory 라고 부르는 것처럼, 어떤 주제에 관련된 정보를 모아서 집중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을 일반적으로 이르는 말에서 기인되었다.

답 : Directory System(DS)

 

19. 서로 다른 기종 접속의 접속성. 최근에 사무 자동화(OA) 기기, 통신기기의 신제품 발표와 더불어 여러 제조업체의 기기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답 : 연결성

 

20. DFD(Data Flow Diagram, 자료 흐름도) 는 네 가지 도형으로 구성됩니다. / 1. 처리과정 또는 프로세스 2. 데이터 흐름 3. 데이터 저장소 4 종단점(terminator) 또는( )

답 : 외부엔티티(External Entity)

 

21. 극소형 칩에 상품정보를 저장하고 안테나를 달아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장치로써 유통분야에서 일반적으로 물품관리를 위해 사용된 바코드를 대체할 차세대 인식기술

답 : RFID

 

22. 기업들이 신속하고 정확한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위해 사용하는 데이터의 접근, 수집, 보관, 분석 등의 애플리케이션과 기술의 집합. ( ) 애플리케이션은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조회 및 응답, 올랩(OLAP), 통계 분석, 예측 및 데이터 마이닝 등이 기본이 되나, 필연적으로 기업의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웨어하우스(DW), 기업 자원 관리(ERP) 등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넓은 의미로는 이 모든 분야를 포함하기도 한다.

답 : BI

 

23. 조직의 목표 달성의 정도를 계량하는 지표이다. 현재의 비즈니스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사용되어 향후의 대응책으로 어떻게 되는지를 예측하는데 사용된다. ( ) 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것을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이라고 한다.

답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24. 기업들이 인터넷 사업을 하려고 종업원, 고객, 공급자, 동업자 들을 하나로 묶어서 기업의 여러 정보와 업무 처리 들을 지원하는 사이트. 사람들이 기업 정보에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응용 소프트웨어, 도구, 그리고 외부 지식 공급자들과 연동하는 소프트웨어로 만든다.

답 : EP(Enterprise Portal, 기업 포털)

 

25. 미래에 구현하고자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분석

답 : To-Be

 

26. 상점의 전자식 금전 등록기, 정찰 판독 장치 등을 컴퓨터에 연결하여 상품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스템. ex) 주유소, 편의점

답 : POS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