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DDL로 명세 된 스키마 정의를 내부형태, 즉 메타 데이터로 처리하여 시스템 카탈로그에 저장한다.

답 : DDL 컴파일러

 

2. '다시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복구의 역할을 한다. (복구할 때 사용자가 했던 작업을 그대로 다시한다.)

답 : Redo

 

3. '원상태로 돌리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작업 롤백과, 읽기 일관성, 복구를 한다. (복구할 때 사용자가 했던 작업을 반대로 진행한다. 즉 작업을 원상태로 되돌린다.)

답 : Undo

 

4. 2010년 6월에 발견된 웜 바이러스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를 통해 감염되어, 지멘스 산업의 소프트웨어 및 장비를 공격한다. 이 웜이 산업시설을 공격하는 최초의 악성 소프트웨어는 아니지만,[1] 산업시설을 감시하고 파괴하는 악성 소프트웨어로는 최초이다.

답 : 스턱스넷

 

5. 정보를 수집 한 후 , 처리되지 않은채 미래에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삭제 되지 않고 방치 되어 있는 데이터로서 , 저장 공간만 차지하고 보안의 위험을 초래 할 수 있는 다량의 데이터를 말한다.

답 : 다크데이터

 

6. 분실한 정보기기를 원격으로 조작해 개인 데이터를 삭제하고 사용을 막는 일종의 자폭 기능이다.

답 : 킬스위치

 

7. 특정기업이나 조직 네트워크 대상으로 보안을 위협, 무력화하여 정보를 수집한 다음 빼오거나 파괴하는 공격수법이다.

답 : APT

 

8. 인가받은 사용자는 언제나 사용 가능함을 뜻한다.

답 : 가용성

 

9. IaaS 형태의 클라우드 컴퓨팅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다. 
2012년 창설된 비영리 단체인 OpenStack Foundation에서 유지, 보수하고 있으며 아파치 라이선스하에 배포된다.

답 : 오픈스택

 

10. 관리 대상 데이터를 '블록'이라고 하는 소규모 데이터들이 P2P 방식을 기반으로 생성된 체인 형태의 연결고리 기반 분산 데이터 저장환경에 저장되어 누구라도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누구나 변경의 결과를 열람할 수 있는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원장 관리 기술이다.

답 : 블록체인

 

11. 거래 정보를 기록한 원장을 특정 기관의 중앙화된 서버가 아닌 분산화된 네트워크에서 참여자들이 공동으로 기록 및 관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답 : DLT(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 분산원장기술)

 

12. 다른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 데이터 흐름 등에 우선 순위를 정하여, 데이터 전송에 특정 수준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능력을 말한다.

답 : QoS

 

13. IEEE 802.15.4-2003을 기반으로 한 작고, 저전력의 디지털 라디오를 사용하는 하이레벨 통신 프로토콜이다.

답 : 지그비

 

14. 나노기술을 이용해 제작되는 매우 작은 기계를 의미한다. 한국어로는 나노머신이라는 용어로 주로 쓴다.

답 : MEMS

 

15. 독립된 조직 간에 정형화된 문서를 표준화된 자료표현 양식에 준하여 전자적 통신매체를 이용해 교환하는 방식이다. 

답 : EDI

 

16. 대규모로 저장된 데이터 안에서 체계적이고 자동적으로 통계적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 내는 것이다. 
다른 말로는 KDD(데이터베이스 속의 지식 발견, knowledge-discovery in databases)라고도 일컫는다.

답 : 데이터마이닝

 

17. 기업 내 주요 정보의 생성부터 보관, 유통, 폐기와 같은 전 과정을 통제하는 솔루션으로 넓은 의미로는 음악이나 동영상에 대한 저작권 관리 기술 까지 포함한다. 

답 : DRM

 

18. 인터넷 망과 같은 공중망을 사설망처럼 이용해 회선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기업통신 서비스이다. 

답 : VPN (Virtual Private Network)

 

19.  휴대폰 기지국, 위성 서비스를 이용한 위치 추적 서비스이다.

답 : LBS

 

20. 여러 개의 손상된 시스템 (일반적으로 트로이 목마에 감염됨)을 사용하여 단일 시스템을 대상으로 서비스 거부 공격을 유발하는 공격이다.

답 : DDOS

 

21. 사람들이 PSTN의 전통적인 회로 전송보다는 IP를 사용하여 패킷으로 음성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전화 통화를 위한 전송 매체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있게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범주이다.

답 : Voip

 

22. ( ? ) 단계가 진행될수록 중복이 감소하고 갱신이상도 줄어들며, 무결성 제약조건을 시행하기 위해 필요한 코드의 양도 줄어든다. 하지만, 성능상의 관점에서만 보면 높은 ( ? ) 단계를 만족한는 릴레이션 스키마가 최적인것은 아니다.

답 : 정규화

 

23. ( ? )란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의 데이터 수집/저장/분석의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및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답 : 빅데이터

 

24.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대용량 데이터 스트림을 효율있게 관리하려고 정형화된 데이터 스트림을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답 : DSMS

 

25. 데이터의 중복은 릴레이션을 조작할 때 비정삭적인 현상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현상을 ( ? ) 이라 하는데, 릴레이션의 데이터를 삽입·삭제·변경할 때 발생한다. 

답 : 이상현상

 

26. 범죄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이다. 공격의 목적은 개인정보를 유출, 기업의 지적재산·기밀 갈취, DDOS 공격, 컴퓨터에 침투 후 데이터를 암호화한 후 금전을 요구하는 랜섬웨어, 광고 프로그램에 부정 클릭을 사용하는 애드웨어와 스파이웨어, 첨부파일 등을 통한 공격, 웹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악성 프로그램을 내려받게 하는 등인데 악성 프로그램에 감염되면 시스템을 장악해서 어떤 범죄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답 : 크라임웨어

 

27. 임의의 길이를 갖는 메시지를 입력하여 고정된 길이의 해시값을 출력하는 함수이다.  

답 : 해시함수

 

28. 웹서버 인증, 서버 인증이라고도 하는 데이터 통신 보안을 제공하는 암호 프로토콜이다.

답 : SSL

 

29. 비자와 마스터 카드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신용/직불 카드 결제를 위한 보안 프로토콜이다.

답 : SET

 

30. 해커들이 해킹할 때 시스템 이용자가 해킹당하고 있는지를 알 수 없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답 : rootkit

 

31. 클라우드 분야는 기업이 각각의 업무에 필요한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운용할 플랫폼을 제공하는 PasS(Platform as a Service)와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등과 같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IT 인프라 자원을 제공하는 IasS(Infrastructure as a Service)와 클라우드 환경에서 응용프로그램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 ? )로 나뉜다.

답 : SaaS

 

32. 세계적으로 공인된 Best Practice(모범 실무)를 제공하는 IT서비스 품질모델. IT서비스 제공 및 관리에 대한 현존하는 유일한 포괄적, 공개적 가이드로 ITSM(IT서비스 관리) 분야의 업계 최고 실행 지침서이다. 

답 : ITIL

 

33. 고장 방지 능력과 성능 향상을 위해 둘 또는 그 이상의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디스크 드라이브 구성 중 하나이다. ( ? ) 디스크 드라이브는 서버 급에서 종종 사용되며, 개인 컴퓨터 수준에서는 별로 필요하지 않다.

답 : RAID

 

34. 인텔과 마이크론의 합작으로 탄생한 RAM과 플래시 메모리의 중간 형태로 일단은 비휘발성 메모리이다.

답 : 옵테인 메모리

 

35. 존재하는 사물과 사물 간의 관계 및 여러 개념을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 하는 것이다. 어떤 일정 범위에서 사용되는 단어들의 개념, 특성, 연관 관계 등을 표현하여 단어에 대한 일반적 지식이 명시적으로 드러나고, 단어 간 관계 정의를 통해 문장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스탠포드 대학의 그루버 교수는 '일반적으로 개념화된 것을 형식적으로 명백하게 기술하는 명세'라고 정의하였다.(1992)

답 : 온톨로지

 

36.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얻어낸 양질의 데이터로서 조직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신속 정확하고, 실행 가능한 데이터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답 : Smart Data

 

37. 기업의 각종 경영정보를 정확히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해 해결함으로써 올바른 기업경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밸런스스코어카드(BSC), 활동원가(ABC), 가치분석(VBM) 시스템 등이 여기에 속한다.

답 : SEM

 

38. 내부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웹 모듈에서 SQL 쿼리(query)를 처리할 때, 쿼리 내용에 사용자 인증을 우회하는 조건이나, 운영체제 명령을 직접 호출할 수 있는 명령을 삽입하여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권한을 휙득하는 등의 불법 공격을 행하는 것을 말한다.

답 : SQL injection

 

39. 단층으로 25기가를 담을 수 있는 차세대 대용량 저장 매체이다. 기존의 DVD나 CD에는 적색 레이저를 사용하여 디스크를 읽지만, 이것은 청색레이저를 사용해서 디스크를 읽어서 붙여진 명칭이다.

답 : 블루레이

 

40. 소프트웨어 공학적 관점에서 인터넷이나 인트라넷을 통해 웹 브라우저에서 이용 할 수 있는 응용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 )는(은) 클라이언트로서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인기를 누리고 있다. 수천만대의 PC에 소프트웨어를 배포해서 설치하지 않도록 ( )를(을) 유지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중에 하나이다. ( )는(은) 웹 메일, 온라인 전자상거래 및 경매, 위키, 인터넷 게시판, 블로그 및 MMORPG 게임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답 : Web Application

 

41.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 조직, IT 등 기업활동의 전부문에 걸쳐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고 효과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재구축 함으로써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경영 개선 업무

답 : PI

 

42. 나라마다 상이한 정보보호시스템 평가 기준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시간과 비용 낭비를 예방하고자 1999년 국제표준(ISO/IEC 15408)으로 채택된 정보보호 시스템 평가 기준을 말한다. 제1부 시스템의 평가원칙과 평가모델, 제 2부 시스템 보안 기능 요구사항, 제 3부 시스템의 7등급 평가를 위한 보증 요구사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답 : CC

 

43.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을 의미한다. ex) SK OK캐쉬백 카드

답 : CRM

 

44. (① ):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거래를 처리하고 그 거래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정보시스템이다. (① )는 경영 활동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하고 사무 노동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① )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시스템인 동시에 현대의 기업 조직에 없어서는 안 될 정보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의 기업들이 처리하는 거래들은 정보 시스템의 도움 없이는 거래의 기록과 데이터의 처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① )는 조직의 데이터 대부분을 축적하고 있기 때문에 조직 내 여러 정보시스템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중간관리자들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경영지원시스템(MSS, Management Support System)과 최고경영층의 전략적 경영 활동을 지원하는 (② )의 기반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흔히 사용되는 (① ) 유형으로는 주문처리시스템, 구매시스템, 회계시스템, 재고관리시스템 등이 있다

답 : ① TPS(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거래처리시스템) , ② 중역정보시스템(EIS, Executive Information System

 

45. 다양한 형태의 문서와 자료를 그 작성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일관성 있게 전자적으로 통합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답 : EDMS(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전자 문서 관리 시스템)

 

46. 재무적 성과와 운용측면성과(비재무적 성과) 등 몇가지 관점에서 기업이 수행한 활동들을 균형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한 기업경영성과지표를 말한다.

답 : BSC

 

47. 시스템이 각 트랜잭션을 실행할 때 부여하는 값이다.(트랜잭션이 발생할때의 시스템 시간 값)

답 : 타임스탬프

 

48. 정보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조직 및 업무활동, 정보기술간의 상화관계(architecture)에 대해 현재의 모습과 향후 추진해 나갈 모습을 미리 규정한 정보화 종합설계도를 말한다.

답 : EA

 

49. 데이터 웨어하우스(DW)나 기업자원관리(ERP)등 기업에서 운영하는 서로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통합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시도를 일컫는 개념이다.

답 : EAI

 

50. ( ?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접촉하게 되는 극히 짧은 시간 동안이라도 브랜드와 기업에 대한 좋은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드는 마케팅기법이라 할 수 있다.

답 : MOT(Moment of Truth)

 

51. 관리 시스템 콜센터에 접수되는 고객불만사항을 접수부터 처리완료까지의 처리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처리결과를 관서별로 지표화하여 관리, 평가함으로써 고객의 체감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고객관리 시스템이다. 
고객 불만, 개선점, 제품의 장단점, 서비스 만족도 분석에 이용한다.

답 : VOC(Voice of Customer)

 

52. 프로세서안에 독립적인 보안 구역을 따로 두어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는 하드웨어 기반의 보안기술이다.

답 : 트러스트존

 

53. 다양한 IT 기술과 방식들을 이용해 조직적으로 특정 기업이나 조직 네트워크에 침투해 활동 거점을 마련한 뒤 때를 기다리면서 보안을 모력화시키고 정보를 수집한 다음 외부로 빼돌리는 형태의 공격을 말한다.

답 : APT

 

54. 정보 자산에 대해 적절한 시간에 접근 가능한 것을 의미한다.

답 : 가용성

 

55. 위키백과의 위키(Wiki)와 경제학을 뜻하는 영어 economics를 합쳐 만든 신조어로 한국어로는 <위키 경제학>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답 : 위키노믹스

 

56. 인터넷중독 혹은 사이버중독이라고도 하며, 인터넷 중독 질환(IAD: Internet Addiction Disorder), 병적 인터넷 사용(PIU: Pathological Internet Use), 인터넷 증후군(Internet Syndrom)이라 불리기도 한다. 

답 : 웨버홀리즘

 

57.  동일한 디지털 콘텐츠를 이기종의 스크린으로 동시에 다양한 형태로 시청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답 : 컴패니언 스크린

 

58. ITU에서 채택한 5세대 이동 통신에 대한 공식 명칭이다.

답 : ITU-2020

 

59. 트랜잭션 성공했을 경우 그 결과를 DB에 적용하여 완료시키는 명렁어이다.

답 : COMMIT

 

60. 트랙잭션의 모든 변경내용을 취소하고 DB를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명령어이다.

답 : ROLLBACK

 

61. DB User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명령어이다.

답 : GRANT

 

62. 권한을 취소하는 명령어이다.

답 : REVOKE

 

63. 폭포라는 뜻으로 연쇄적으로 삭제하거나 연쇄적으로 갱신할때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답 : CASCADE

 

64. 기존에 만들어진 테이블에 새 항목을 추가하거나, 기본 속성을 변경하거나 삭제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답 : ALTER

 

65. 기존 테이블에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기 위한 명령어이다. 
ALTER TABLE 테이블명 ( ? ) 속성명 데이터타입;

답 : ADD

 

66.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구조를 정의한 것이다.

답 : 내부스키마

 

67. 개체간의 관계와 제약조건을 나타내고, 데이터베이스의 접근권한, 보안정책 및 무결성 규정에 관한 명세를 정의한 것이다.

답 : 개념스키마

 

68. 사용자나 응용프로그래머가 각 개인의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한 것이다.

답 : 외부스키마

69. 해킹에 악용될 수 있는 시스템 취약점에 대한 보안패치가 발표되기 전에, 이 취약점을 악용해 악성코드를 유포하거나 해킹을 시도하는 것을 말한다.

답 : 제로데이공격

 

70. 재난 발생 시 비즈니스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계획이다.  
재해, 재난으로 인해 정상적인 운용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데이터 백업과 같은 단순 복구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의 지속성 보장, 핵심업무 기능을 지속하는 환경을 조성해 기업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이 운용하고 있는 시스템에 대한 평가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재해 백업 시스템 운용체계를 마련하여 재해로 인한 업무 손실을 최소화하는 컨설팅 기능을 포함한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컨설팅 > 시스템 구축 > 시스템 관리의 3단계로 이뤄진다.

답 : BCP

 

71. 서로 다른 종류의 데이터 저장장치를 큰 규모의 네트워크 사용자들이 공용할 수 있도록 관련된 데이터 서버와 함께 연결해 놓은 고속 네트워크이다.  
백업 및 복원, 디스크 미러링, 영구보관, 영구보관용 데이터의 검색, 서로 다른 서버들 간의 데이터 공유, 저장장치 간의 데이터 이동 등을 지원한다.

답 : SAN

 

72. 처음 부팅되는 컴퓨터에게 가상의 네트워크 정보를 전달하는 클라이언트-서버 응용의 일종이다.

답 : DHCP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