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epad_jj2

츄르사려고 코딩하는집사입니다.


물류 센터는 크게 TC(Transport Center)와 DC(Distribution Center)로 나뉩니다. 이 TC(Transport Center)와 DC(Distribution Center)의 차이는 SKU(Stock Keeping Unit) 또는 재고를 물류 센터에 보관을 하냐 마냐 보관의 유무에 따라 물류 센터 분류가 달라집니다.

 

1. TC(Transport Center)

TC(Transport Center)는 통과형 물류 센터로, 재고를 물류 센터에 보관하지 않고, 매장별 또는 지역별, 권역별 등으로 분류하여 출하하는 형태의 특징을 가진 물류센터입니다. 국내의 택배같은 경우에는 택배를 실은 차가 센터별로 이동을 하면서 지역별로 나누고, 지역별로 나뉜 차량이 다시 해당하는 지역으로 가서 권역별로 나누고 있습니다.

 

이 TC(Transport Center)의 장점은 물량이 증가를 해도 유연하게 대응을 할 수 있으며, 물류 센터에 재고를 보관하지 않기 때문에 DC(Distribution Center)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TC(Transport Center)의 운영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매장별에 재고가 없으면 부족한 재고를 받기까지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TC(Transport Center)는 국내에서 택배, 신선도가 중요하고 유통기한이 짧아 관리해야 하는 식료품, 냉동식품 등을 배송하는 곳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 DC(Distribution Center)

DC(Distribution Center)는 재고보유형 물류 센터로, 재고를 물류 센터에 보관하여 물류센터에서 재고들을 분류하여 출하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주문에 따라 결품이 나지 않는 차원으로 최소한의 관리를 통해 DC(Distribution Center)를 관리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 사용하는 시스템이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입니다. 그래서, 유통기한이 긴 상온이나 냉장 식품, 잡화 물품 등을 이 DC(Distribution Center)에서 관리를 하게 됩니다.

 

3. PC(Process Center)

PC(Process Center)는 가공센터로, 원료들을 가지고 와서 가공센터에서 가공 작업을 한 후에 다른 곳에 공급하는 것을 하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이 PC(Process Center)에서는 채소, 육류, 과일 등을 가져와서, 요리를 한 뒤에 요리한 제품을 공급하는 것도 이 PC(Process Center)에서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가공되지 않은 상태의 재료를 받아와서, 이 PC(Process Center)에서 가공을 한 후 분류하여 보내기도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