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물류센터에서는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와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가 순차적으로 진행이 된다. 거기에, WMS와 TMS로 업무를 진행하면 노동의 대가를 줘야 한다. 근데, 이 노동의 대가인 돈을 어떤 기준으로 줘야 할까?

 

이 돈을 지급하는 관리 체계와 방법을 정산이라고 하고, BMS(Business Management System)라고 한다. 물론, BMS(Business Management System)의 큰 틀 안에 정산이 포함되어 있다. 정산이 곧 BMS로 많이 사용하기도 한다. 

 

실질적으로,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를 사용하는 중개업 분야에서는 매입과 매출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크게 BMS(Business Management System)에서는 매입과 매출로 2개의 틀을 나눈다. 그 후에, 매입에 대해 어떤 물건을 얼마에 살지 금액을 정하고, 금액을 정한 것을 확정하고 거기에 따른 Invoice 문서를 만들어 처리한다.

 

가장 기본적인 BMS(Business Management System)의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다.

 

1. 실적 데이터 가져오기

2. 실적 데이터 및 TARIFF(요율표)를 기반으로 한 금액 책정

3. 금액 확정

4. Invocie 발행

5. 정산

 

실적 데이터는 기준에 따라 크기가 달라진다. 1일 기준으로 실적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고, 일주일, 한달, 분기, 6개월, 연별 등으로 기준은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각 기준에 따른 TARIFF 문서도 다양할 수 있다.

 

TARIFF 문서를 기반으로, 금액이 책정이 됐으면 이 금액이 맞는지 금액에 대한 CONFIRM 을 해야 한다. 금액이 다를 경우에는 금액을 수정하도록 말이다. 이렇게 금액을 확정했으면, 각 WMS와 TMS에서 근무를 한 실행사나 협력 업체에 INVOICE 문서를 전달하고, 금액을 제공하면 된다. 그렇게 되면, 이 금액에 대한 정산이 완료가 된다.

 

위의 프로세스가 가장 기본적인 BMS(Business Management System) 프로세스다.

위의 프로세스에서 추가가 될 수 있고, 제외가 될 수 있다. 그렇기에, 가장 기본적인 프로세스에서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설계를 시작해야 탄탄한 BMS(Business Management System) 프로세스가 될 것이다.

 

BMS(Business Management System)에 사용되는 예시 데이터

BMS(Business Management System)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들은 정말 많다. TMS에서도 운송 방법이 정말 다양하다. 트럭으로 운송하거나, 배로 운송하거나, 기차로 운송하거나! 이 다양한 운송 방법에 따라 적용되는 요금들도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BMS(Business Management System)에서도 트럭으로 운송을 했을 때, 트럭이 몇 톤인지, 기름은 휘발유인지 경유인지, 어디서부터 출발을 하고, 기준 KM에 따라 얼마씩 요금을 부과할 것인지 등에 대한 BMS(Business Management System) 정산의 기본 출발점이다. 이러한 데이터들은 TARIFF 문서에 거의 다 포함되어 있다. 이 BMS(Business Management System)에서 기준이 되는 것이 TARIFF라고 할 수 있다. 

 

BMS(Business Management System)의 기술 스택

BMS(Business Management System)에서는 빠져서는 안될 기술은 Batch다. A라는 회사의 정산은 1일 기준, B라는 회사의 정산은 7일 기준 등 이 기준들에 대한 정산 작업은 1개의 Job으로 보고, 스케쥴러를 통해 이 Batch를 돌리게 된다. 즉, 이 Batch는 정해진 시간에 데이터를 단순 수집하거나, 데이터를 수집하고 프로세스를 거쳐 데이터를 가공하고, 가공한 데이터에 대한 정산 데이터의 시각화에 사용을 하기도 한다. 그렇기에, 거의 모든 BMS(Business Management System)에서는 Batch 기술을 사용한다.


2022년 06월 19일 v1.0 작성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