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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솔루션 개발을 하면서 한국청년물류포럼을 알게 되어 22기 세미나를 참여하게 됐다. 네이버 카페를 기반으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물류 포럼을 키워나가고 있으며, 각 물류 분야의 지식의 장을 펼쳐나가고 있다.


2022년 4월 2일의 한국청년물류포럼 22기의 세미나는 아래와 같이 진행이 됐다.

 

1. 포스코그룹 물류의 ESG 경영(Better Together)

2. 자동화 풀필먼트센터 고찰과 전망

3, 해운, 항공, 복합 운송의 현황과 미래


포스코그룹 물류의 ESG 경영(Better Together) - 포스코 플로우

 

저가제한낙찰제

경쟁력있는 파트너 사를 선택할 때, 여유 있게 매출을 챙기면서 COST를 줄일 수 있다. 이것은 당연한 소리면서 이 체제를 적용할 경우 COST를 줄일 수 있다. 즉, 여러 개의 업체 중에서 가격과 서비스를 고려하여 같은 서비스에 가격이 낮은 파트너 사를 선택하는 것이 당연하다. 그 전에, TMS 시스템을 소개할 때도 운송사 선정을 할 때 비딩을 할 때 가격이 낮은 운송사를 선택한다.

 

중소기업 합적지원 사업

한 운송 기업이 선적 MAX량이 100이면, 고객사의 선적량이 80이라고 했을 때, 20 정도는 중소기업의 화물을 실어주는 지원 사업을 말한다.


자동화 풀필먼트센터 고찰과 전망

 

풀필먼트 센터란?

- 단순 보관뿐만 아닌 주문관리, 재고관리, 포장, 라스트마일 배송까지 다양한 기능을 대응하는 스마트 웨어하우스를 말한다.

- 라스트마일 : 물류 분야는 창고까지가 아닌 고객까지로 확장하여 배송의 끝인 고객까지 보내는 것을 의미한다.

 

풀필먼트의 자동화 필요성

 

1. 상품의 다양성 및 물량 증가

2. 인력 의존도 개선

3. 탄력적 인력 운영 어려움

4. 주문량 예측 불가능

 

인력 의존도가 높을수록 인건비 상승으로 물류 COST가 증가할 것이고, 인력의 강도 높은 업무는 작업의 에러가 발생하여 미배송 또는 오류 배송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국내 자동화 기술 프로세스

 

입고, 출고 단계에서 무인 지게차 및 컨베이어 벨트 및 롤러를 사용하여 자동화 프로세스 구축한다.

피킹 프로세스에서도 자동화를 구축하여 피킹의 정확도를 향상시킨다.

 

크로스도킹(Cross Docking)

- 물류 센터로 입고되는 상품을 물류 센터에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분류 또는 재포장의 과정을 거쳐 곧바로 다시 배송하는 물류 시스템

 

DAS(Digital Assorting System)

- 출하하는 물류랑 토탈 피킹 후, 점포별로 분배하는 항식. 수작업으로 했을 때보다 작업오류 감소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분배 정확도 높아짐

 

GTP(Goods To Person)

- 센터에 있는 로봇과 피킹 작업자가 협업하여 주문처리시간 단축을 통해 생산성 증대와 주문처리 정확도 향상으로 효율성 극대화

 

DPS(Digital Picking System)


해운, 항공, 복합 운송의 현황과 미래

 

스마트 항만

선박의 초대형화, 공간적인 제약, 생산성 저하, 운영비 증가 등의 문제로 AI, IoT, ICT를 적용한 물류 흐름을 디지털화하여 항만 물류 시스템에 적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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