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츄르 사려고 코딩하는 집사! 코집사입니다.

안녕하세요, 츄르 사려고 코딩하는 집사! 코집사입니다.

 

2019년 기준 전 세계 기준으로 App을 다운로드한 횟수는 2040억입니다. 2020년 기준은 2040억을 훌쩍 뛰어넘겠죠. 이에 Application에 소비자는 더욱더 많은 돈을 지출하고 있고, 사용 시간도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뿐만 아니라 비게임 Application도 기성세대보다 Z세대가 더 많은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기성세대와 , X 세대, Y 세대를 지나 Z세대(1997년생 ~ 2012년생 or 그 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상위권에 있는 비게임 App 사용도 Z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App시장에 진입하려면 Z세대를 무시하면 시장 진입은 물론 수익도 포기해야 할겁니다.

 

출처 :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1112/98331223/1

 

 

가장 많이 다운로드와 지출을 한 나라는 중국입니다. 모바일 시장이 전년대비 40% 정도 크게 증가하였는데, 중국의 영향이 없다곤 할 수 없죠. 

 

인도네시아와 브라질, 인도는 모바일 신흥시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전년대비 사용량이 가장 크게 증가한 TOP 3입니다. 즉, 인도네시아와 브라질, 인도를 Target으로 App 시장에 진출하면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미국과 한국 등도 새로운 Application의 갈망을 여전히 가지고 있습니다.

 

Application에서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해 Application 내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구독 서비스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상위권에 있는 Netflix처럼 구독 서비스를 많이 채택하여 고객들을 확보하는 전략을 사용하죠. 미국 내의 App 시장에서는 안드로이드와 iOS에서는 구독 서비스로 수익 모델을 채택하며, 79%, 94% 수익을 구독 서비스로 내고 있습니다.

 

 

게임 Application에서는 콘솔 게임의 모바일 출시와 같은 주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Call of Duty : Mobile 이 대표적인 예이며, 이 외에도 이번에 League of Legend에서 출시한 TFT(롤토체스)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금융 App과 핀테크 App의 사용도는 나라에 따라 다릅니다. 한국과 중국, 미국, 인도, 일본 등에서는 금융 App보다 핀테크 App을 더 많이 이용하고, 유럽 지역에서는 아직은 금융 App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그 중, 한국에서는 카카오페이가 금융 App으로 뛰어오르고 있습니다.

 

 

쇼핑 App 시장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을 쇼핑 App으로 모으기 위해 UX/UI를 간소화하여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NIKE에서는 발 크기 자동 스캔 등의 기능을 넣어 편의성을 주고 있습니다. 아래의 글처럼 카메라로 신체 인식해서 의류 교환 및 환불, 반품 등의 사례가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해주는 기능을 가진 App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TMI지만, 제가 2018년 초에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용자의 신체와 피부 인식하여 의류가 자신에게 맞는지 확인하는 기능과 빅데이터 분석 기반으로 구매하려는 의류와 어울리는 맞춤형 추천 서비스 기능이 들어간 App을 기획했었죠. 온라인 의류 시장에서는 사이즈 미스와 착용했는데 어울리지 않는 다는 이유 이 2가지로 대부분 교환을 하거나 반품을 하는 사례가 가장 많습니다. 그래서, 이 App을 기획해서 투자를 받기 위해 심사 위원에게 심사를 받았었습니다. '그런게 도대체 가능하다고 생각하냐', '시장성이 없다'라고 평가하고 비아냥 거리던 그 심사위원... 뚝배기 때리고 싶습니다. 카메라로 신체 사이즈 인식에서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주는 기술과 빅데이터 추천 서비스 사례를 넣었음에도 까였던 아이디어가 그해 2018년 하반기에 특허 등록이 되고, 2019년에는 똑같이 기획한 App이 나오고..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심사위원이 다 그런건 아니지만, 신기술에 도태되거나 지식이 없으면 심사위원은 자질이 없는 것으로..

 

 

마지막으로, 현재 뜨고 있는 App의 분야는 데이팅 앱입니다. 아래에 Tinder, Buble, Azar, Badoo, Pairs, Tantan, Grindr, tapple, Hily, Match.com 등처럼 성장률이 되게 높습니다.  Match.com을 제외한 나머지는 최소 50% 이상, 최대 70000%가 성장했으니 말이죠.

 

더 나아가 페이스북에서도 튠드라는 SNS 커플 앱을 출시하였습니다. 이 튠드도 데이팅 앱의 연장선이라고 하는데요. 튠드에 대해서 알고 싶으면 아래의 URL을 참고하세요.

https://yongku.tistory.com/entry/%ED%8E%98%EC%9D%B4%EC%8A%A4%EB%B6%81-%EC%BB%A4%ED%94%8C%EB%93%A4%EC%9D%84-%EC%9C%84%ED%95%9C-SNS-%ED%8A%A0%EB%93%9C-%EC%B6%9C%EC%8B%9C

 

페이스북 커플들을 위한 SNS 튠드 출시

안녕하세요, 츄르 사려고 코딩하는 집사! 코집사입니다. 커플들은 카카오톡이나 라인 등을 사용하는 것보다 둘의 특별하고 추억이 남을 수 있는 App을 사용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대화와 사진을 저장할 수 있는..

yongku.tistory.com

 

 

출처 : APP ANNIE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